(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중국 공장에서 처음 생산되는 모델3의 가격이 32만8천 위안(약 5천600만원)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미국에서 만들어져 수입되는 같은 제품과 가격 차이가 별로 크지 않다면서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4일 중국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중국에서 만들어질 모델3의 가격을 공개하면서 예약 판매에 들어갔다. 모델3 가격은 32만8천 위안에서부터 시작돼 옵션에 따라 올라간다. 2만 위안의 예약금을 낸 고객에게는 이르면 6개월 내, 늦어도 10개월 안에 중국에서 제작된 모델3 차량이 인도된다고 테슬라는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 소비자들은 32만8천 위안으로 가격이 매겨진 중국산 모델3 최저가 제품과 같은 수입 제품의 가격이 37만7천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인 오토챗(autochat)은 "수입되는 같은 모델3에는 2만7천800위안짜리 기초 운전 보조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어 실제 가격 차이는 2만1천200위안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 중국 누리꾼은 테슬라의 중국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계정에 "차라리 상하이 공장을 없애버려라"라는 격한 글을 남기기도 했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 시장에서 모델3 스탠더드형을 3만5천달러(약 4천100만원)에 팔고 있다. 테슬라는 관세 장벽을 넘어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상하이에서 기가팩토리(테슬라의 전기차·부품 공장)를 건설 중이다. 이곳에서는 테슬라의 저가 제품인 모델3와 모델Y가 생산될 예정이다.

테슬라는 올해 여름 초기 공사를 마무리하고 연말에는 모델3 생산을 시작해 내년 본격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 1단계 완공 후 연간 25만대의 모델3 등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향후 공장이 모두 완공되면 연간 생산 능력은 50만대에 달하게 된다.

ch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