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현대모비스
/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내비게이션의 정보를 활용해 차량 높이를 바꾸거나 노면 충격을 흡수하는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기술’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기술은 도로 정보를 예측해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해 준다. 차량 스스로 최대 10㎝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만약 500m 전방에 어린이 보호구역과 과속 방지턱 등이 있으면 작동한다. 이를 통해 차체에 전해지는 충격과 진동을 줄이고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과속 방지턱 뿐 아니라 철길, 건널목, 고속도로 나들목(IC) 등 여러 조건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

기술 개발 과정에서 이 회사는 2012년 선보인 에어 서스펜션과 내비게이션 정보를 융합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기술 융합을 통한 혁신을 통해 차별화한 모빌리티(이동수단)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섀시(차대)‧의장 연구소장은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기술은 자율주행 시대에 운전자가 수면을 취하거나 영화를 볼 때도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며 “내년엔 카메라까지 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들어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무선인터넷으로 외부와 연결되는 차), 정보통신기술(ICT) 등 미래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또 독자 개발 중인 카메라와 라이다 등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