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품사 중 최초로 해외 완성차 업체와 엔진 공급 계약
-2020년 8월부터 2,000㏄급 가솔린 터보 엔진 공급


현대위아가 중국 산동법인이 중국 완성차 업체와 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엔진 수주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해외 완성차 업체와 엔진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는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인 장풍기차와 8,400억원 규모의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PTU와 전자식 커플링 등 4WD 부품과 배기가스 후처리 부품 등도 수주예정으로, 이를 합하면 모두 1조200억원 규모다. 장풍기차는 1950년 설립했으며 생산 규모는 연 약 13만대에 달한다.

현대위아, 中장풍기차에 1조원 규모 파워트레인 수주

산동법인은 오는 2020년 8월부터 2.0ℓ 가솔린 터보 GDI(WIA2.0T-GDI) 엔진을 1년에 약 6만대씩 5년 동안 총 30만대를 공급한다. 해당 엔진은 장풍기차의 대형 SUV에 탑재될 예정이다. 산동법인은 2006년 11월 현대위아가 중국 산동성 일조시에 설립한 엔진,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현대위아는 엔진과 함께 터보차저, 4WD 부품까지 패키지로 수주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파워트레인 부분의 추가 수주 가능성을 크게 열었다. 특히 이번 수주는 중국의 배기가스 규제인 'China6'와 효율 규제 모두를 충족하는 엔진 기술을 적극적으로 알린 것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

신문영 현대위아 산동법인장 상무는 "대형 SUV 특성상 넉넉한 출력과 4WD를 원하는 수요가 많다는 점을 파악하고 터보차저와 4WD 부품을 엔진과 함께 패키지로 제안했다"며 "특히 4WD는 35년 동안 700만대 이상의 풍부한 누적생산 경험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가격 경쟁력 확보도 영향을 미쳤다. 현대위아는 현재 엔진 공장을 가동 중인 중국 산동법인을 활용해 인건비·물류비·관세 등을 절감해 장풍기차와 합의에 이를 수 있었다. 산동법인은 지난해 2월 엔진 누적생산 500만대를 돌파했고, 연 최대 80만대의 엔진 생산이 가능하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GM, 내년 1월까지 세단 생산 유지키로
▶ 다임러-BMW, 손잡고 '우버' 경쟁 나선다
▶ 캐딜락, 부품값 내리며 소비자 만족 성큼
▶ 타다, 고급택시 '타다 프리미엄' 파트너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