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출력 480~510마력, 최대토크 61.2㎏·m
-제네바 모터쇼 데뷔, 4월 생산 시작


BMW가 X3 M과 X4 M 등 고성능 SUV 2종을 공개했다.

BMW, 고성능 X시리즈 'X3 M', 'X4 M' 공개

13일 BMW에 따르면 M배지를 붙인 X3와 X4의 핵심은 파워트레인이다. 6기통 3.0ℓ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은 최고 480마력, 최대 61.2㎏·m의 힘을 발휘한다. 출력과 토크 곡선 범위를 넓혀 한층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0→100㎞/h 가속은 4.2초, 최고속도는 시속 250㎞에서 제한했다. 변속기는 8단 자동 M 스텝트로닉을 물리고 네바퀴굴림이 기본이다.

BMW, 고성능 X시리즈 'X3 M', 'X4 M' 공개

BMW는 한 단게 더 강한 성능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컴페티션 트림도 따로 마련했다. 엔진은 같지만 출력을 손봐 최고 510마력을 내고 0→100㎞/h 가속은 0.1초 줄어든 4.1초를 기록한다. M 드라이브 패키지를 옵션으로 추가하면 최고시속은 285㎞로 늘어난다.

높아진 성능에 맞춰 스트럿 바를 더해 비틀림 강성을 높였고, 단단한 M 스포츠 서스펜션과 전자제어식 댐퍼도 기본으로 넣었다.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와 캘리퍼, M 스포츠 가변 배기 시스템도 역동적인 운전을 돕는다.

BMW, 고성능 X시리즈 'X3 M', 'X4 M' 공개

주행모드는 컴포트 외에 스포츠와 스포츠 플러스를 추가했고, 운전자 취향에 맞춰 각 부분을 설정할 수 있는 M 다이내믹 모드를 마련했다. M x드라이브 시스템은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자세제어장치와 구동방식을 바꿀 수 있다. 이 경우 M 디퍼렌셜과 트랙션 컨트롤이 유기적으로 반응, 안정적인 접지력과 빠른 주행감각을 보여준다.

BMW, 고성능 X시리즈 'X3 M', 'X4 M' 공개

겉모양은 입체적으로 디자인한 앞범퍼와 커다란 공기흡입구가 특징이다. 크롬 도금 장식은 모두 검은색으로 칠했고 차체 곳곳에 M 배지를 붙였다. 살이 얇은 21인치 휠과 두꺼운 배기구도 차의 성격을 드러낸다.

BMW, 고성능 X시리즈 'X3 M', 'X4 M' 공개

실내는 탄소섬유를 과감하게 적용했다. 일체형 버킷시트와 M 스포츠 스티어링 휠을 비롯해 변속레버와 주변 버튼들은 모두 성능에 초점을 두고 재설계했다. 또 인포테인먼트 UI를 개선해 스포츠 주행 시 정보를 제공하는 창을 따로 마련했다.

X3 M과 X4 M은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발표한 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스파르탄버그공장에서 4월부터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쌍용차, 코란도에 골프백 4개 들어간다
▶ 모비스, 수소 전력으로 공장 가동 나서
▶ [하이빔]승차감보다 주목받는 하차감이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