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등급 가장 많은 브랜드는 스바루
-현대차 4종·제네시스 3종·기아차 5종 최고 등급 얻어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신차들을 대상으로 한 충돌시험 결과를 공개했다.

19일 IIHS의 충돌시험 종합결과에 따르면 최고등급(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제품을 가장 많이 받은 제조사는 스바루다. 크로스트렉, 임프레자 세단, 임프레자 왜건, WRX, 레거시, 아웃백, 어센트 등 7개 제품의 안전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자동차는 12개 제품이 최고 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로는 아반떼(엘란트라), 쏘나타, 코나, 싼타페와 제네시스 G70, G80, G90이다. 기아차 중에선 K3(포르테), 니로 HEV, 니로 PHEV, K5(옵티마), 쏘렌토다.

미국 IIHS, 가장 안전한 신차는?

미국 IIHS, 가장 안전한 신차는?

이 밖에 벤츠 3종(E클래스 세단, GLC, GLE), 토요타(캠리, 아발론)와 BMW(5시리즈, X3)가 각각 2종, 혼다(인사이트), 렉서스(ES), 마쓰다(CX-5), 어큐라(RDX) 등이 1종씩 가장 안전한 차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IIHS는 매년 출시된 수백 대의 신차를 대상으로 충돌테스트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안전성을 보여준 신차는 '톱세이프티 픽 플러스',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제품에는 '톱세이프티 픽' 등급을 매긴다. 올해는 30개 신차를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로 선정했다. IIHS는 지난해부터 기존 운전석에만 적용하던 스몰 오버랩 평가를 조수석까지 확대하고 전조등 성능테스트도 추가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승용차 개소세 인하 연장, 효과 있을까
▶ 카풀 도중 사고, 무한 배상 배제될 수 있어
▶ 대형 SUV, 출고 '속도전' 경쟁 붙나
▶ 링컨, 코치 도어 적용한 컨티넨탈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