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운영하는 중고차 매입 서비스 ‘오토벨’은 매입부터 평가까지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진행한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현대글로비스가 운영하는 중고차 매입 서비스 ‘오토벨’은 매입부터 평가까지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진행한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추운 겨울엔 시린 바람에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도 덩달아 움츠러든다. 중고차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중고차 구매 희망자는 차량 연식이 올라가고 시세가 떨어지는 연식 감가에 의한 가격 하락을 기대해 구매를 미루게 된다. 반대로 타던 차를 높은 가격에 팔고 싶은 중고차 판매 희망자는 가격이 떨어지기 전 서둘러 차를 팔고자 할 것이다. 거래량은 줄어들고, 수요 하락과 공급 과잉으로 중고차 가격은 하락한다. 연식 감가에 의한 중고차 시장의 비수기가 찾아오는 것이다. 현대글로비스의 내 차 팔기 서비스 ‘오토벨’이 연말 비수기의 차량 구매와 판매에 관해 조언한다.

◆연말은 중고차 사기 좋은 때

11월과 12월 소비자들은 곧 해가 바뀌면 자동차 연식이 1년 늘어나 가격이 더 떨어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를 미루는 일이 많다. 수요가 줄어드니 중고차 가격도 하락한다. 그러나 연식 변경에 따른 감가는 이미 시장에 적용돼 있기 때문에 1월이 온다고 해서 중고차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진 않는다. 지금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중고차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연말은 신차 구매에도 적기다. 연말이 되면 각종 신차 할인 프로모션이 늘어난다. 신차 구매 계획이 있는 소비자는 연말을 활용하면 새 차를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신차 구입 시 기존에 타던 차는 중고차 시장에 내놓게 되는데 전반적인 시세가 하락했지만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연식 감가는 이미 시장에 반영돼 있으며 내 차량의 가격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다.

◆중고차 판매할 땐 시세를 미리 확인

중고차 공급 물량이 많은 연말에 내 차를 제값에 팔기 위해서는 시세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직거래나 중고차 매매상을 통해 차량을 처분할 생각이라면 여러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에서 자신이 보유한 차량과 동급 모델의 시세를 알아보는 게 우선이다. 중고차 가격은 매우 많은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데 연식과 등급, 주행거리 그리고 사고 유무와 같은 차량 상태와 직결되는 조건뿐 아니라 신모델 출시, 물가나 유가 변화, 계절 요인 등 외부 요인에도 영향을 받는다. 더욱 투명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중고차 경매장의 낙찰 정보를 확인해보자. 경매장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원리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 현대글로비스 중고차 경매장 오토옥션은 시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소비자가 언제든 최신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시세 정보를 미리 알았다 하더라도 여러 기준에 따라 평가 가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매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하거나 시세보다 싸게 차량을 처분할 소지가 있다.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차 가격을 더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전문 상담사의 평가가 도움이 된다. 현대글로비스 오토벨은 국내 최대 경매장을 운영하며 축적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문 상담사가 차량 가격을 산정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가격 평가가 가능하다. 전화 한 통이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세히 상담한 뒤 판매 가격을 책정한다. 차량 평가 비용은 무료며 그 자리에서 차량을 매각할 수도 있다.
연말 내 차 제값 받으려면…낙찰정보부터 확인을
김정원 현대글로비스 연구원 garden@glovi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