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보디에 지형대응 모드 '트랙션 모드' 적용 시험
-3.8ℓ 가솔린·2.2ℓ 디젤 인증 들어가...3.0ℓ 디젤 배제 가능성


현대차가 연내 출시 예정인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성격을 '정통 오프로더'로 잡고 제품 다듬기에 나섰다. 국산차 최초로 노면대응형 '트랙션 시스템'을 탑재한 것도 그래서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정통 오프로더로 자리매김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차가 팰리세이드의 트랙션 시스템(가칭) 시험을 진행했다, 현재 확인된 기능은 일반(오토)와 모래(샌드), 진흙길(머드) 등이다. 트랙션 모드는 짚과 랜드로버 등 정통 오프로드 브랜드가 주로 내세우는 주행 모드로, 국산차에 적용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트랙션 모드는 지형대응 모드로도 불리는 기술이다. 짚의 '셀렉-터레인' 시스템, 랜드로버의 '터레인 리스폰스' 등이 대표적이다. 모래, 진흙, 바위 등 다양한 노면 상태에 따라 각 바퀴의 접지력(트랙션), 스로틀, 스티어링과 변속기 반응을 최적으로 조정해 험로 돌파력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정교하고 자연스러운 작동을 위해 전자식 4WD 시스템도 필수적이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정통 오프로더로 자리매김

팰리세이드는 단종된 베라크루즈를 대신할 현대차의 SUV 기함이다. 11월 양산에 돌입, 연내 출시를 목표로 현재 막바지 담금질에 한창이다. 베라크루즈와 달리 강성이 뛰어난 프레임 보디를 적용하고 트랙션 시스템까지 탑재하는 등 오프로더 성격을 강하게 들어내는 점이 눈에 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정통 오프로더로 자리매김

트랙션 모드의 국내 적용 여부는 불투명하다. 현재 시험 주행 및 인증 절차가 북미형에 초점이 맞춰져서다. 오프로더 수요층이 탄탄한 북미 시장에서 성공 여부를 타진한 후 국내 상품 구성에 추가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주행모드와 함께 파워트레인 구성도 알려졌다. 팰리세이드의 북미 제품은 3.8ℓ 가솔린과 2.2ℓ 디젤 등 엔진 2종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기아차 모하비에 탑재된 3.0ℓ 디젤은 북미에 선보이지 않는다. 국내 라인업 역시 3.8ℓ 가솔린과 2.2ℓ 디젤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SUV 판매가 증가세에 있는 현대차가 추가적인 성장 동인을 얻기 위해 정통 오프로더를 표방할 만한 강인한 SUV 제품이 필요한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BMW, 배출가스 인증 대기로 출고 지연
▶ [하이빔]승차공유와 여객운송법의 상반된 시선
▶ 현대차, 상용차 금융지원 상품 출시
▶ 현대모비스, 우수 스타트업 선발해 기술 시연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