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동 사업본부, 내년 독립 기업으로 출범...부분 기업공개 예정
-오토모티브 그룹의 샤시안전 및 인테리어 사업본부 조직 재편, 중앙 오토모티브 R&D 조직 신설
-타이어 및 콘티테크 사업본부 속한 러버 부문은 독립 체제 유지


콘티넨탈이 경영이사회에서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조직개편을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콘티넨탈그룹'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아래 지주회사인 콘티넨탈 AG가 설립된다. 이 지주회사 체제는 '콘티넨탈러버', '콘티넨탈오토모티브', '구동' 등 3대 주력 사업부문을 주축으로 하며 보고 체계와 신규 사업부문의 명칭은 2020년부터 사용될 예정이다.

콘티넨탈, 조직개편 발표...미래 모빌리티에 대응

세 개의 사업부문은 단계별로 설립할 계획으로, 필요에 따라 강화된다. 2019년 초까지 구동 사업본부에 대한 새로운 사명 및 경영진을 갖춘 독립 법인으로의 전환을 포함하는 이번 조직개편은 콘티넨탈 AG 감사회의 승인 이후 신규 구동 법인의 초기 부분 기업공개(partial IPO)는 2019년 중반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의 샤시안전 및 인테리어 사업본부는 2020년 초까지 재편성된다. 두 사업본부는 '자율 주행 기술'과 '자동차 네트워킹 기술'로 새롭게 명칭이 변경될 계획이며, 영업실적은 새롭게 출범하는 콘티넨탈 오토모티브그룹 부문에 보고된다. 신설되는 중앙 오토모티브 R&D 조직은 양쪽 분야 모두를 지원하게 된다.

현재의 타이어 사업본부는 '타이어 기술'로 새롭게 명칭이 변경되고, '콘티테크'와 함께 독립적인 조직 구조를 유지한다. 해당 사업본부의 실적은 신설되는 콘티넨탈러버그룹 부문에 보고된다.

콘티넨탈, 조직개편 발표...미래 모빌리티에 대응

구동 사업본부는 콘티넨탈 AG 감독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2019 초까지 새로운 사명을 가진 독립 법인으로 재탄생한다. 새로운 법인의 책임자는 현재 인테리어 사업본부의 바디전장사업부를 총괄하는 안드레아스 볼프를 내정했다. 동시에 콘티넨탈은 새로운 구동 법인의 부분 기업공개(IPO)를 2019년 중반에 계획하고 있다.

콘티넨탈은 이번 개편 완료 후 새로운 사업 분야에서 고체 소재 기술로 구성된 배터리 셀 생산을 고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필요로 하며, 관련 결정은 2020년 이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콘티넨탈은 이번 개편으로 구동 부문을 제외하고 새롭게 구성되는 오토모티브 사업부문에서 지난해 약 190억유로(한화 약 25조830억원) 규모의 매출이 오는 2023년 약 300억유로(약 39조6,0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볼보트럭, 항만용 자율주행 앞세워 중국 사업 확대
▶ [칼럼]배출가스 등급제, 지금 타는 차 문제 없나
▶ 폭염 슈퍼레이스 4전, 아트라스BX 조항우 '폴투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