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인증중고차 사업 확대, 서비스 품질 개선 효과
-중고차 업계, "대기업의 '쌍끌이' 영업은 곤란" 지적도


수입차 판매사의 인증중고차 사업이 업계의 이슈로 떠올랐다. 최근 2~3년 동안 신차 시장의 성장률을 크게 웃돌며 빠르게 입지를 넓혀가고 있어서다.

물론 인증중고차의 이 같은 상업적 성공 이면엔 아이러니하게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작용했다. 대표적으로 허위매물과 품질문제, 가격 및 제품 정보에 대한 불신, 신차 시장 대비 떨어지는 고객 대응 등이 그것이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 신차 구매 후 보증 기간이 끝나면 서비스 비용이 크게 올라 이용자에게 부담으로 다가온다. 차령이 높은 수입차 감가율이 국산차보다 높은 이유다.
[하이빔]중고차에서 '인증'이 만든 명암

이런 상황에서 수입차 브랜드가 직접 이름을 내걸고 '인증'까지 해준다니 소비자 입장에선 반갑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중고차 사러 왔다고 눈치 볼일이 인증중고차 전시장에선 없다. 브랜드 별로 조건 차이는 있지만 별도 보증 기간을 추가 제공하거나 신차 구매자와 유사한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부분도 소비자 입장에선 반가운 일이다.

허위매물이 없다는 점도 소비자들이 인증중고차에 신뢰를 보내는 이유 중 하나다. 브랜드별로 인증 절차를 거친 후 판매하는 만큼 구조적으로 허위매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 설명이다. 게다가 제품도 믿을 만하다는 얘기도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사업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보다 좋은 매물을 매집하는 게 더 중요한데, 최근 상태가 좋은 수입 중고차의 대부분이 인증 시장으로 흘러간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보니 기존 중고차 업계의 반발도 점차 커지고 있다. 새 차 판매와 중고차를 연계하는 곳이 늘면서 '공정치 못한 경쟁'이란 볼 멘 소리도 나온다. 출발 자체부터 경쟁이 되지 않는 구조라는 얘기다. 하지만 인증중고차 그 자체가 지탄받을 일도 아니다. 찾는 사람이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신뢰도가 높다는 방증이니 말이다. 다시 말해 이를 계기로 기존 중고차 업계가 오히려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는 조언도 쏟아진다.
[하이빔]중고차에서 '인증'이 만든 명암

그런데 여기서 논란은 '인증'이란 단어다. 수입차 브랜드들은 'Certified' 또는 'Approved'란 단어를 '인증'으로 번역,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증'이라 하면 마치 공인된 기관의 검증을 받은 것처럼 오인될 수 있다는 게 중고차 업계의 불만이다. 정비 업계가 자동차회사가 사용하는 '순정부품'이란 단어를 문제 삼는 것과 같다.

현재 인증중고차 사업을 운영하는 주체 가운데 상당수는 대기업이다. 그러나 판매사를 통한다는 점에서 별 다른 제재도 없다. 중고차 매매사업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이지만 대기업 계열 판매사가 해당 사업을 진행하면서 법적 문제도 피해간다. 따라서 기존 업체들을 보호해줄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

거래대수만 놓고 보면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의 2~3배에 달할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국토교통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한햇 동안 신차 등록대수는 184만5,000대인 반면 이전거래 등록대수는 373만건이다. 중복집계 및 기타 통계적 한계를 인정해도 업계에서 추정하는 실제 연간 중고차 거래대수는 250만대 수준으로 여전히 신차 거래를 압도한다.
[하이빔]중고차에서 '인증'이 만든 명암

그간 중고차 시장은 규모에 비해 서비스 품질이 높지 않다는 지적을 오랜 시간 받아왔다. 인증중고차가 급격한 성장을 이룬 것도 신뢰도에서 앞선 이미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증중고차가 국내 중고차 문화 쇄신을 위한 신선한 충격이 될지, 생태계 균형을 파괴하는 외래종으로 평가받게 될 지 중요한 시점이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하이빔]아우디코리아에게 판매사란? '교훈 얻었나'
▶ 현대차, 수리비 부담 줄인 '보증 연장 상품' 내놔
▶ 기아차, 한정판 K5·K7 월드컵 에디션 출시
▶ 주간 자동차 뉴스 브리핑(6월2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