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수소연료전지차 주도권 경쟁에서 불리한 환경 중 하나가 수소차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다. 수소폭탄처럼 터질지 모른다든지, 수소 충전소를 도심 인근에 뒀다가 폭발할 경우 대형 참사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적극적인 수소차 육성 정책을 막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일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보조금과 세제 혜택 등을 통해 수소차 보급을 늘리고, 주요 도심을 중심으로 충전소 구축을 확대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수소차와 수소차 인프라의 안전성 논란이 이미 끝났다는 얘기다.

미국 연료전지 관련 기관인 BTI(Breakthrough Technologies Institute)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차와 가솔린차의 연료 유출에 의한 화재 전파 실험 결과 수소차가 안전 면에서 더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수소는 누출 부위에서 높은 불길이 치솟지만 연소시간이 짧아 불길이 빨리 잦아드는 반면 가솔린차는 실내로 불이 옮겨붙어 차량이 전소됐다.

BTI 관계자는 “수소폭탄은 수소의 원자핵이 융합해 헬륨의 원자핵을 만들 때 방출되는 에너지를 파괴용으로 사용한 것”이라며 “연료전지에서 일어나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과는 기술적 연관성이 없다”고 말했다.

잦은 지진과 쓰나미로 안전 문제에 극도로 민감한 일본도 수소사회 구현을 국가적 비전으로 제시하고, 민·관 공동으로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가정용 수소연료전지 보급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일본 연료전지협회에 따르면 일본의 가정용 연료전지인 에네팜(ene-farm)의 보급 대수는 올해 17만대, 2020년 140만대, 2030년 53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에네팜은 외부에서 공급받은 도시가스, 액화석유가스(LPG) 등으로부터 수소를 추출해 공기중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와 온수를 만들어내는 가정용 수소연료전지다.

이치윤 한국수소산업협회장은 “수소연료전지가 안전하다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수소충전소를 2030년 3000기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