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신차 효과 '브레이크' 걸리나 … 파업 위기 감도는 완성차업계
[ 김정훈 기자 ] 임금·단체 협상을 놓고 완성차업계에 파업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올 협상에는 최대 쟁점인 통상임금 문제까지 더해져 '통상임금 확대' 요구안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예상된다. 노사 교섭이 장기화 할 경우 '신차 효과'도 급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한국GM지부는 8일부터 이틀간 조합원들의 쟁의 행위 찬반투표를 진행중이다.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를 앞두고 전 직원에게 파업을 만류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올 초 쉐보레 브랜드의 유럽 철수로 한국GM의 국내 생산 물량은 30% 감소했다. 추가적인 생산 감소는 피해야 한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지난해 한국GM 노조는 20일 간 부분 파업을 벌여 2만3000여대 차량을 생산하지 못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5일 조합원들의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90%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사측이 지난해 합의한 단체협약 사항을 지키지 않은 채 근로 조건 저하, 강제 희망퇴직 등을 일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는 게 노조측 주장이다. 이번 주 사측과의 협상 재개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총 46시간 부분 파업을 벌여 1800여 대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내수 부진으로 파업 영향이 크진 않았다. 반면 올 들어 국내 판매량이 40% 증가한 상황이어서 사정이 달라졌다. 노조가 파업을 벌이면 SM3 네오, SM5 디젤 등 신차 효과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자동차 신차 효과 '브레이크' 걸리나 … 파업 위기 감도는 완성차업계
특히 8월부터 북미 지역으로 수출하는 닛산의 로그 후속을 연간 8만 대 위탁 생산하면 부산공장 생산 물량이 60% 늘어나게 된다. 부산공장의 고용 안정과 지역 협력업체의 매출 증대 등도 기대할 수 있는 시점에서 파업 여파가 커질 수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회사가 어렵다는 점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어 생산 중단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노사간 합의점을 찾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8차 교섭을 벌인 현대차 노사도 통상임금과 맞물려 8월 초 여름 휴가 이후 마라톤 협상이 예상된다. 노조 측은 통상임금 확대와 조건없는 정년 60세 보장, 전년도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을 마칠 때까지 100일 간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그 사이 잔업, 특근 중단 등 파업 여파로 5만 대 생산 차질과 1조225억 원 손실을 냈다. 기아차도 2만3271대 생산 손실과 4135억 원 피해를 봤다.

다만 지난 2년 간 문용문 강성 노선에서 실리를 추구하는 이경훈 노조위원장으로 교체돼 파업 후유증이 크진 않을 전망이다. 노조 집행부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간 노조를 이끌며 무파업으로 임단협을 마무리 했다.

쌍용차는 2010년부터 4년 연속 무분규 타결로 협상이 순조로웠다. 올해로 5년 연속 무파업을 이뤄낼지 주목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쌍용차 노조는 2009년 상급 단체(금속노조)를 탈퇴했고 개별 기업 노조여서 무리한 요구는 없을 것" 이라며 "현재 노사 간 경영 정상화를 최우선 목표로 하면서 회사 위기를 극복하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