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훈 기자 ] 현대자동차 싼타페와 쌍용자동차 코란도스포츠의 연비 재검증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국토교통부가 특정 언론사에 정보를 흘린 혐의로 구설수에 올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국토부 감사관실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언론과 접촉 여부에 대한 감사를 벌여 3명이 징계조치 당했다.

국토부는 올 초부터 연비 정책 방향을 유리하기 이끌어내기 위해 해당 제조사의 소비자 보상 1000억 원 등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기사가 꾸준히 보도되도록 이용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토부가 연비 정책에 대한 협의가 끝나지 않은 사안을 서둘러 정보를 흘린 것이라는 의심을 감추지 않았다.

앞서 국토부와 산업부는 연비 측정 결과가 혼선을 빚었다. 산업부가 싼타페, 코란도스포츠 등에 '적합' 판정을 내린 반면 국토부는 '부적합' 판정을 내리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정부 내에서는 국토부가 부처 간 영역 다툼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언론을 활용한 것이라는 시각이 강하다.

현대차 등 완성차 업계는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자꾸만 국토부의 정책이 확정됐다는 보도가 흘러나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4시30분께 자동차 연비 재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