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최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그룹(마힌드라)이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에게 서신을 보냈다. 이 편지에서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자동차·농기계 부문 사장은 한국 정치권의 최근 움직임이 쌍용차에 대한 투자계획을 무산시킬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편지에서 언급한 정치권 움직임이라는 것이 국회의 쌍용차 정리해고 청문회와 국정조사 요구를 말하는 것임은 두 번 설명이 필요없다. 외국기업 수장이 국회의원에게 이런 서한을 보낸 것 자체가 극히 이례적이다.

2010년 법률적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면서 쌍용차를 인수했던 마힌드라로서는 충분히 반발할 만하다. 당시 다른 대안을 찾기도 어려웠다. 이제 와서 2009년 8월의 구조조정이 불법이며 해고자를 전원 복직시키라고 주장하는 게 한국 국회다. 이는 인수계약의 근간을 흔들고 적법성을 훼손하는 일종의 폭력이다.

우리는 국회 환노위의 요구가 쌍용차를 살리자는 목적인지 그것부터가 판단하기 어렵다. 마힌드라는 쌍용차를 흑자로 전환시키겠다며 내년부터 8000억~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차 개발과 허리띠 졸라매기가 필수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이 무급휴직자와 해고자들을 모두 복직시키라고 강요하는 것은 중대한 경영개입이다. 정치권이 계속 쌍용차의 발목을 잡는다면 마힌드라의 철수와 함께 쌍용차가 다시 공중에 뜨지 말라는 법도 없다.

정치권은 해고자 복직을 압박하지만 지금 쌍용차의 생존에 목을 매고 있는 4500여명 근로자의 고용부터 걱정해야 할 상황이 다시 올지 모르겠다. 그뿐만이 아니다. 생산직과 사무직 외에 하청업체까지 합하면 쌍용차에 목을 매고 있는 근로자들이 거의 10만명에 달한다. 1차 협력사만 230개이고 정비부문 종사자도 3500명이다. 대량 실업사태라도 터지면 정치권이 다 책임지겠다는 것인지 국회의원들은 먼저 밝혀주기 바란다.

국회에서 개별기업의 구조조정까지 문제삼는 분위기에서는 외국기업은 고사하고 국내기업조차 더는 투자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쌍용차 해고자 복직을 외치는 의원님들이 타고 다니는 차가 무엇인지 그게 갑자기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