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퍼플렉시티,크롬 브라우저 48조원 인수 제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30억 브라우저 사용자 기반 AI검색 시장 우위 확보위해
    美법무부 독점해소 매각 제안에 구글은 매각 입장 유보
    사진=REUTERS
    사진=REUTERS
    AI 스타트업인 퍼플렉시티가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 인수에 345억달러(약 48조원)의 인수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 스타트업 자체 가치보다 훨씬 큰 자금 규모이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퍼플렉시티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이 같은 인수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해 법무부가 독점 해소를 위한 구제책의 하나로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 매각을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구글은 아직까지 크롬 사업부 매각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크롬을 인수할 경우 AI회사는 30억명이 넘는 브라우저 사용자를 활용해 AI 검색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설립 3년 차인 퍼플렉시티는 엔비디아와 일본 소프트뱅크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지금까지 약 1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최종 기업 가치는 140억달러(19조4,000억원)으로 크롬을 인수하겠다고 밝힌 금액에 크게 모자란다. 아라빈드 스리니바스가 운영하는 퍼플렉시티는 올 1월에도 틱톡 US에 대해서도 비슷한 제안을 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여러 자금이 퍼플렉시티의 인수 자금을 전액 지원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퍼플렉시티는 이미 사용자를 대신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AI 브라우저 카밋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크롬을 인수할 경우 오픈AI와 같은 대형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오픈AI도 현재 자체 AI 브라우저를 개발중이며 크롬의 매각에 대비해 크롬 인수에 관심을 표명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GPT-5가 부른 상실감…왜 사람들은 상처받는가? [AI 엑스파일]

      여러분이 GPT-5의 출시를 지켜봤다면 한 가지 눈에 띄는 현상이 있을 것이다. 일부 사람들이 특정 AI 모델에 매우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 세대의 기술에 대해 사람들이 가졌던 애착과는 느낌이 다르...

    2. 2

      AI 수혜주인 줄 알았더니…소프트웨어주에 무슨 일이 [빈난새의 빈틈없이월가]

      최근 미국 증시에서 소프트웨어 섹터 주가 흐름이 영 좋지 않습니다. 고용 데이터 충격과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등 거시 경제 전반에 대한 불안이 해소되지 않는 이 와중에도 인공지능(AI) 투자 붐에 힘입어 나스닥이 신고...

    3. 3

      머스크,"애플 앱스토어 챗GPT에만 유리,반독점 소송하겠다"

      일론 머스크가 애플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나섰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오픈AI를 제외한 다른 AI 기업은 앱스토어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없도록 해놨다는 것이다. 분석가들은 머스크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