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본, 미국의 '15% 추가 관세'에 반발…“합의와 달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이 이달 7일부터 발효한 상호관세 조치에서 일본을 유럽연합(EU)과 달리 특례 대상에서 제외하면서,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은 기존 관세에 더해 15%의 추가 관세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하며, 미국과의 협의 과정에서 이를 제한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초 일본은 기존 관세와 상호관세를 합쳐 최대 15%까지만 적용받는 세율 제한을 미국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미국 대통령령과 연방관보에 따르면, 이 같은 조치가 적용되는 국가는 EU뿐이며, 일본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일본산 제품은 기존 관세에 더해 15%가 추가로 부과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산 의류에 기존 4%의 관세가 있었던 경우, 특례 대상이라면 총 15%로 제한되지만, 대상에서 제외되면 총 19%의 관세가 부과된다. 일본 정부는 이 같은 조치가 합의 내용과 다르다며, 미국에 정식 수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아카자와 료세이 일본 경제재생상은 5일 미국을 방문해 “합의와 발표 내용이 다르다”며, 미국 측에 설명과 합의 이행을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상무장관 등과의 면담을 통해 직접 문제 제기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조치로 인해 한국과 일본 간 미국 수출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미국과 FTA를 통해 대부분 무관세 적용을 받고 있어 이번 15% 상호관세만 적용되며, 일본은 품목별 기존 관세에 15%가 추가되는 구조다.

    한편,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미국 관세 여파로 2분기 실적 악화를 보고하고 있다. 혼다는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고, 마쓰다는 적자로 전환됐다. 일본 정부는 자동차 관세를 15%로 낮추는 조치도 미국과 합의했다며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



    ▶ 더머니스탁론 신규 상품 전격 출시! (DSR 규제 X)
    ▶ 최대 400% 레버리지 투자, 증권사 신용미수 대환 가능!
    ▶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
    ▶ 더머니스탁론 바로가기 (https://themoney.co.kr/ha)
    ▶ 더머니스탁론 전화 상담 1600-7096
    ▶ 더머니스탁론 카카오톡 상담 (http://pf.kakao.com/_cVfxbn/chat)

    관심종목: 효성티앤씨, 한세실업, LX인터내셔널, 현대글로비스, 대한항공

    무료상담

    ADVERTISEMENT

    1. 1

      성호전자, 에이디에스테크 인수에 2연속 '상한가'

      성호전자가 상한가까지 치솟았다.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부품 업체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9일 오전 9시47분 현재 성호전자는 전일 대비 1150원(29.79%) 뛴 5010원에 거래되고 있다. 52주 ...

    2. 2

      따따블 노리고 따블 스팩주 담는 개미…"추격매수 주의해야" [분석+]

      신규 상장한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이 이유 없이 급등락하는 사례가 줄을 잇고 있다. 합병할 기업이 없는 스팩은 사실상 '페이퍼컴퍼니'인데, 단기 차익을 노린 자금이 몰린 탓이다. ...

    3. 3

      [마켓PRO] Today's Pick : "에코프로비엠, 헝가리 공장 가치 본격적 반영"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