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태영 前국방장관 별세…퇴임 후 군인자녀 위한 한민고 설립(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태영 前국방장관 별세…퇴임 후 군인자녀 위한 한민고 설립(종합)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예비역 육군 대장)이 26일 오후 4시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76세.
    서울 출생인 김 전 장관은 육군사관학교 29기로 ▲ 6포병 여단장 ▲ 23사단장 ▲ 국방부 정책기획국장 ▲ 수도방위사령관 ▲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 육군 제1야전군사령관 ▲ 합참의장 등을 역임한 후 2009년 9월 제42대 국방부 장관에 취임했다.

    현역 시절 야전지휘관은 물론 외교 및 전략,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한 문무 겸비형 군인으로 평가됐다.

    통역 없이도 숱한 국제회의에 참여할 정도로 영어실력도 탁월했다.

    당시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국방개혁을 주도할 적임자로 평가됐으나, 국방부 장관 취임 이듬해인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3월 26일)을 거치면서 리더십에 위기를 맞았고, 같은 해 연평도 포격 도발(11월 23일)을 계기로 사임했다.

    국방부 장관 퇴임 이후에는 군인 자녀를 위한 기숙형 사립고등학교인 한민고등학교 설립을 주도해 2011∼2016년 학교법인 한민학원(한민고) 이사장을 맡기도 했다.

    이 밖에도 ▲ 한국전쟁기념재단 이사장 ▲ 육군포병전우회 회장 ▲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 공동대표 등을 맡으며 국방부 장관 퇴임 후에도 왕성하게 활동했다.

    유족으로는 부인 이범숙 씨, 아들 김대업 씨, 딸 김희수 씨가 있으며,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17호실)이다.

    영결식은 다음 달 1일 오전 10시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합참장(합참의장 주관)으로 열린다.

    ☎ 02-3410-3151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쿠팡, '정보 유출'로 수정공지…"2차 피해 의심 사례 없어"

      쿠팡이 대규모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 정부 지시에 따라 수정 공지를 내놨다.쿠팡은 7일 공지문을 통해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새로운 유출 사고는 없었으며, 앞서 11월 29일부터 ...

    2. 2

      "너희는 그리 잘 살았냐"…'소년범 전력' 조진웅 옹호?

      배우 조진웅이 소년범 전력 논란 끝에 은퇴를 선언한 가운데, 가수 이정석이 그를 옹호하는 듯한 글을 남겨 주목받고 있다.이정석은 지난 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연예계 은퇴? 왜 그렇게까지 만드나. 너...

    3. 3

      서울시, 송현문화공원 조성 계획 수립…고(故) 이건희 기증관 포함

      경복궁 동쪽 송현동 옛 미 대사관 직원 숙소 부지가 ‘정원형 공원’으로 새 단장을 앞두고 있다. 서울시가 송현문화공원 조성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 청취를 마치고 도시계획 절차를 본격화하면서 내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