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전기 신사업 속도…AI 반도체 필수 부품 양산 돌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실리콘 커패시터 양산 시작
    글로벌 반도체사 고객 확보

    3분기 영업이익은 20% 증가
    전고체 전지 2026년 생산 목표
    삼성전기가 고밀도 에너지 저장을 위한 반도체 소자인 실리콘 커패시터를 4분기부터 양산한다고 29일 발표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리콘 커패시터는 기존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와 비교해 발열 및 전력 소비량이 적어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필수 부품으로 불린다.
    삼성전기 신사업 속도…AI 반도체 필수 부품 양산 돌입
    삼성전기가 또 한 번의 도약에 나서고 있다. 실리콘 커패시터 등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면서 글로벌 전자부품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지난 3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콘퍼런스콜에서 김태영 삼성전기 기획팀장(상무)은 “실리콘 커패시터, 전자장치용 하이브리드 렌즈,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신사업을 계획대로 추진 중”이라며 “실리콘 커패시터는 고성능 컴퓨팅 칩의 패키징을 위한 기판에 적용하는 등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리콘 커패시터는 일본 무라타, TDK 등 글로벌 전자부품 업체들이 차세대 시장으로 낙점하고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분야다. 커패시터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일종의 축전기 역할을 하는 반도체 소자다. 커패시터를 세라믹 대신 실리콘으로 제작하면 AI의 빠른 연산을 저전력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도어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실리콘 커패시터 시장은 올해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6.4%씩 커질 전망이다.

    전장용 하이브리드 렌즈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내년 양산 및 사업화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하이브리드 렌즈는 기존 카메라 소재인 유리와 플라스틱의 장점을 결합한 차세대 제품이다. 삼성전기는 “전고체 전지 사업의 경우 웨어러블 초소형 기기 시제품 등을 고객사와 테스트 중”이라며 “2026년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고체 전지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산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안정성이 우수하며 각형, 원형 등 다양한 형태 제품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김 상무는 “이들 사업 외에 코닝이 지배한 글라스 기판 사업에서도 기술을 확보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등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기가 미래에 총력을 기울이는 동력은 안정적인 실적이다. 3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2조6153억원, 영업이익 224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20% 증가했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4분기에는 외부 환경 불확실성으로 전 분기 대비 약세 가능성이 있으나 고부가 MLCC와 플립칩 볼그리드어레이(FC-BGA) 등의 성장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김채연 기자
    M&A 취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1. 1

      주성ENG, 사업분할 철회…자사주 500억 매입하기로

      주성엔지니어링이 반도체와 태양광,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을 분리하고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기로 한 계획을 철회했다. 분할에 반대하는 주주들의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금액 합계액이 기존 분할계획서를 통해 공시한 500억원을...

    2. 2

      5대 금융 순이익 15% 늘었지만…4분기는 '불투명'

      KB·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금융지주가 올해 3분기 5조원을 웃도는 순이익을 올렸다. 누적 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16조원을 넘어섰다. 시장금리 하락에도 지난 ...

    3. 3

      실적 반등 못한 'K뷰티 투톱'…中 시장 부진에 3분기도 발목

      ‘K뷰티 투톱’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중국발(發) 부진에서 좀처럼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기대를 걸었던 중국 내수 경기 회복이 늦어진 데다 브랜드 재정비 작업을 진행 중이어서 단기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