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 시외버스 증회·도시철도 연장 운행 등 '추석 특별교통대책'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시외버스 42개 노선 89대 증차
    경기도가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추진 관련 인포그래픽 자료.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추진 관련 인포그래픽 자료.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을 ‘2024년도 추석 연휴 특별교통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귀향길 특별교통 대책을 추진한다.

    11일 도에 따르면 도는 먼저 시외버스의 5개 권역에 42개 노선 89대를 증차하고 운행 횟수를 138회 증회하는 한편 시내·마을버스는 필요시 시군 자체 실정에 맞춰 1시간 연장 운행 등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도는 또 도시철도 하남선과 7호선(부천 구간), 별내선은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의정부 경전철은 다음날 오전 1시 45분까지, 김포도시철도는 다음날 오전 3시까지 심야 연장 운행한다.

    이와 함께 주요 고속도로·국도의 상습 지·정체 구간은 도로 전광판(VMS)을 통해 우회 정보 및 나들목 진입 조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할 예정이다.

    도는 이에 따라 경부·영동·서해안 고속도로 5개 축선은 정체 발생 시 주변 13개 구간의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국도 1·3·39호선 등 8개 축선에 대해서는 주변 13개 구간 우회도로를 안내할 예정이다.

    도는 특별대책 기간 동안 2개 반 35명으로 구성된 특별교통 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간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교통정보센터 누리집, 경기교통정보 모바일앱, 교통안내 전화 등을 통해 도내 주요 도로의 지·정체 현황, 빠른 길 안내, 돌발상황(교통사고, 통제구역) 안내 등도 제공한다.

    도내 시내·시외·마을버스 등에 대한 운행정보는 경기 버스정보 시스템의 모바일앱, 인터넷, ARS 등을 통해 제공한다.

    귀성객의 이동 편의 및 안전 운행을 위해서 불량노면 정비와 도로표지판 및 도로시설물 정비 등도 추진하고, 도로유실 및 파손에 대비해도-시군 긴급도로복구 체계를 구축해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시군, 버스운송사업 조합, 버스터미널과 연계해 연휴 기간 중 점검 활동을 통해 운행 시간 준수, 승차 거부 방지, 호객행위 금지 등 운송 질서 확립과 서비스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남상은 도 교통국장은 “추석 연휴 기간 도민들이 안전하게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원활하고 안전한 교통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안전 운행과 대중교통 이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경기공유서비 애칭 공모, 1040건 접수 최우수 '공유랑' 선정

      경기도가 통합예약시스템인 경기 공유서비스 애칭 공모를 실시해 ‘공유랑’을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경기 공유서비스는 체육·회의 시설 대관을 비롯해 생활 공구 및 휠체어 ...

    2. 2

      경기도, 포천아트밸리에서 '오르:빛 워터파고다' 미디어아트 전시

      경기도는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포천아트밸리에서 빛과 소리 그리고 물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미디어아트 콘텐츠 ‘오르:빛 워터파고다’를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인터랙티브 미디어...

    3. 3

      경기도, 오는 10월 19일 '경기미 디저트 페스타' 개최

      경기도가 오는 10월 19일부터 이틀간 경기미 소비 촉진 확대를 위해 수원메쎼 제1 전시장에서 ‘경기미 디저트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 행사는 2021년부터 개최한 ‘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