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마케팅 설루션, 신규고객 유입 효과"
네이버는 사업자용 플랫폼 스마트플레이스의 마케팅 설루션이 신규 고객 유입과 잠재 고객 확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서울대 유병준 교수 연구팀과 성균관대 김지영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플레이스 쿠폰, 플레이스 광고, 지역 소상공인 광고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D-플레이스 리포트'를 발간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유병준 교수 연구팀이 요식업, 숙박업 등 5천개 플레이스 업체를 대상으로 '플레이스 쿠폰' 설루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업자와 잠재 고객의 접점을 늘리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줬다.

특히 상업 밀집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 사업자에게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비수도권 업체가 플레이스 쿠폰을 도입했을 때 수도권 업체에 비해 길찾기 사용자 수(2.51배), 거리뷰 횟수(1.85배), 저장하기 횟수(1.23배)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연구팀은 "상권이 활성화되지 않은 지역에 위치한 업체들도 플레이스 쿠폰을 통해 잠재 고객과 잘 연결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또 연구팀이 사업자 2천1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플레이스 쿠폰 만족도 조사에서 쿠폰을 실제로 발행해 본 사업자 중 94.2%가 앞으로도 쿠폰을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김지영 교수 연구팀은 음식점, 미용, 스튜디오 등 약 20만 개 플레이스 사업자 데이터를 분석해 광고 설루션의 효과를 검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역 소상공인 광고를 도입하면 그 전보다 약 6.1배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월 기준 스마트플레이스를 운영하는 업체는 약 252만 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