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치동에 있는 광혜병원. 추간공확장술에서 반강성고정술까지 협진시스템을 표방하고 있다.  서울 광혜병원 제공
서울 대치동에 있는 광혜병원. 추간공확장술에서 반강성고정술까지 협진시스템을 표방하고 있다. 서울 광혜병원 제공
허리통증이 생기면 단순한 근육통이나 나이가 들어 자연스럽게 생기는 통증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경인성 간헐적 파행의 경우는 몇 걸음 걷기도 어려울 정도로 그 증상이 심각한 사례도 있다. 따라서 척추 질환의 종류나 병증의 정도에 따라 시기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서울 광혜병원은 척추 질환 치료 분야에서 협진 시스템을 기반으로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한다. 물리치료, 약물 및 주사 치료부터 척추 시술인 추간공확장술과 바이오플렉스(Bioflex) 스프링 로드를 이용한 반강성고정술의 척추 수술까지 다양한 치료 옵션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철저한 검진에 염증관리·재활도 가능

서울 광혜병원은 △건강검진센터 △면역통증센터 △스포츠의학센터를 모두 갖추고 있어 치료 전 검사부터 시술·수술 후 관리까지 모든 의료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건강검진센터는 척추 질환의 조기 발견과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첨단 검사를 제공한다.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 스캔, 디지털 엑스레이 같은 첨단 이미징 기술로 척추의 구조적 문제는 물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정밀히 평가해 시술이나 수술 필요성을 결정한다.

박경우 서울 광혜병원 대표원장이 환자에게 반강성고정술을 집도하고 있다. 서울 광혜병원 제공
박경우 서울 광혜병원 대표원장이 환자에게 반강성고정술을 집도하고 있다. 서울 광혜병원 제공
시술인 추간공확장술로 결정되면, 다양한 검사와 진단을 기초로 시술의 완결성을 높이고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또한 바이오플렉스 스프링 로드를 이용한 반강성고정술로 수술 시 특히 수술 관련 부작용 및 합병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검사와 진단이 이뤄진다.

면역통증센터는 치료 후 환자의 면역 및 염증 관리에 중점을 둔다. 척추 주변의 손상된 디스크나 연골 조직에서 유리된 염증 유발물질들은 신경가지나 인대 주변에 섬유성 유착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는 면역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면역통증센터는 시술이나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일어나는 염증 반응과 면역 체계의 이상을 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환자의 면역·염증 관련 지표를 강화해 시술 및 수술의 완결성은 높이고 감염 가능성은 최소화한다.

수술 후 약화된 운동능력 회복에도 힘쓴다. 스포츠의학센터는 환자의 재활 및 체력 회복에 중점을 둔다. 환자 맞춤형 운동 처방과 재활 프로그램 구성으로 척추 주변 코어근육을 강화하고, 척추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운동 생리학적 평가와 진단으로 환자의 운동 능력과 재활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추간공확장술 혹은 반강성고정술 이후에도 환자의 허리 및 기본 근력 상태를 확인한 뒤 상담을 통한 적절한 재활 프로그램 구성으로 운동 처방함으로써 효과적인 회복과 재활을 돕는다.

○의료진 협업으로 최적화된 치료 제공

서울 광혜병원의 협진 시스템은 환자 치료에 여러 중요한 이점을 제공한다. 먼저 다양한 전문 분야의 의료진이 함께 환자의 건강 상태를 평가해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이는 단일 진료 방식을 넘어서는 통합적인 접근으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한다.

또한 건강검진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환자는 빠르고 효율적인 검사와 진단을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한 절차와 최소한의 대기시간으로 신속하게 받을 수 있다. 치료 과정의 지연을 줄이고, 환자 만족도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환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및 치료 이력을 고려해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이는 치료의 효과는 극대화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는 데 기여한다.

이처럼 서울 광혜병원은 협진 시스템을 기반으로 추간공확장술부터 반강성고정술까지 토털 케어를 표방한다. 이는 복잡한 척추 질환 치료에서 통합적이고 맞춤형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환자 치료의 질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경우 서울 광혜병원 대표원장은 “다양한 유형의 척추 질환을 치료하는 척추통증센터는 건강검진센터, 면역통증센터, 스포츠의학센터와의 협진 시스템에 기초해, 추간공확장술과 반강성고정술을 진행하기 전후로 환자의 비수술(시술) 및 수술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한 검사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런 환자 중심의 통합적 접근 방식은 치료 수준을 높이고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 효과와 치료 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