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만드는사람들, ‘2023 민관협력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2023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사업에 ESG부문 1위로 선정된 주차장만드는사람들㈜(이하 주만사)이 12월 7일 열리는 2023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성과공유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2023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사업은 공공기관 및 대·중견기업이 과제를 제시하고 창업기업이 짧은 기간 안에 성과를 도출하여 대기업은 외부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해 신시장 및 신사업 창출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고 창업기업은 성장 및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민관협력 사업이다. 올해 '2023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사업은 원스토어,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총 6개의 공공기관, 대·중견기업이 함께 참여하였다.

주만사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ESG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부문에 참여하여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플랫폼 솔루션 제안을 과제로 제출해 지난 8월 25일 최종 1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충전소 부지를 따로 확보할 필요 없이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공유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여 부족한 충전소와 화재 등의 위험이 있는 고속 충전기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 경제 모델을 이용하였다.

해당 과제로 좋은 성적을 거둔 주만사는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여 받아 기술개발 자금 및 개념검증 자금을 지원받으며 개발 고도화를 위한 기술 멘토링, 협업 등 후속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 지원 사업으로 원스토어와 협업하게 되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12월 중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원스토어를 통해 주만사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1시간 무료 주차 쿠폰이 지급되고 월 정기권 구매 시 최대 30,000원의 리워드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주만사는 서울시 지정 공유기업으로 주차장이 비어 있는 시간대에 유휴 공간을 재활용하여 공유자에게 부가 수익을 제공하고 근처 주차가 필요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공유 경제 플랫폼으로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