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단두대·헬로키티 예수를 만든 괴짜 예술가 "아침에 일어나면 메모지부터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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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마스야드의 아버지' 톰 삭스
16일 현대카드 '다빈치 모텔'서 강연
"완전하지 않더라도 진정성 있는 게 예술
의미 없고 비이성적이라도 끝까지 해봐야"
16일 현대카드 '다빈치 모텔'서 강연
"완전하지 않더라도 진정성 있는 게 예술
의미 없고 비이성적이라도 끝까지 해봐야"
나이키에 '형편 없는 브랜드'라고 일갈한 남자, 그걸 들은 나이키가 운동화를 직접 디자인해보라고 하자 미국 항공우주국(NASA) 기술자를 위한 운동화를 만든 괴짜 예술가, 그리고 그 운동화를 '마스 야드'라는 세계적인 인기 스니커즈로 만든 천재 디자이너.
미국 현대예술가 톰 삭스(57)의 얘기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건 나이키 운동화지만, 그는 미술계에서도 '뒤샹과 워홀의 뒤를 잇는 예술가'로 불릴 만큼 인정받는다. 프랑스 혁명의 상징인 단두대에 프랑스 명품 브랜드의 상징인 샤넬 로고를 새긴 '샤넬 단두대', 헬로키티로 분장한 예수와 마돈나 복장을 한 성모 마리아 등 발칙하고 재치있는 작품이 그의 시그니처다. 그런 그가 지난 16일 서울 한남동 현대카드 스토리지에 나타났다. 현대카드가 주최한 문화·예술 페스티벌 '다빈치 모텔'의 강연자로 참석하기 위해서다. 올해 3회째인 다빈치 모텔은 대중문화부터 순수예술 등 각계 명사들의 강연과 공연을 한 자리에서 즐기는 행사다.
특히 삭스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섭외에 공들인 인물이다. 정 부회장이 직접 미국으로 건너가 강연을 부탁했다고 한다. 이날 1시간 동안 진행된 삭스의 강연 도중 청소부 차림새로 분장한 정 부회장이 갑자기 나타나, 삭스와 포옹을 하며 친분을 나타내기도 했다. 삭스는 그가 20대 때 매료됐던 몬드리안의 작품으로 강연을 열었다. 그는 "미술관에서 몬드리안 작품을 처음 본 후 그걸 정말 사고 싶었는데 돈이 없었다"며 "그래서 직접 덕트 테이프로 몬드리안 작품을 재해석해서 만들기 시작했다"고 했다.
이 경험은 그가 '수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덕트 테이프와 합판으로 만든 우주선, 서투른 솜씨로 NASA 로고를 새긴 찻잔 세트 등 그가 손으로 만드는 작품은 어쩐지 엉성해보인다. 그는 "내가 직접 손과 지문으로 만드는 과정을 즐긴다"며 "설령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 부족함마저 인간다움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진정성과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이키와의 협업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고 했다. "'손으로 직접 만들겠단 사람이 왜 나이키와 공산품을 만드느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 제품을 더 오래 쓰게 만들려는 의도입니다. 신발을 사놓고 안 신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반면 마스 야드는 더럽고 헤질수록 빛이 나죠. 사람들이 다 헤질 때까지 신발을 신으면 그만큼 사물에 자신의 인간성을 담아낼 수 있고, 추가적인 소비도 줄이며, 궁극적에는 지구를 보호할 수 있죠."
삭스는 이런 점에서 "모든 사람이 예술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여기 있는 여러분 모두가 아티스트"라며 "다만 무엇을 하건 약간 다른 방향으로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말이 안 되고, 의미 없고, 비이성적이라고 생각해도 끝까지 해보면 결국 자신의 정성과 시간을 쏟음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예술적 영감을 유지할 수 있는 자신만의 비법도 공유했다. "요즘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을 집어들잖아요. 밤새 꾼 꿈이나 무의식을 '출력'할 시간도 없이 '입력'만 하는 거죠.
일주일간만이라도 아침에 일어나면 핸드폰을 보기 전 옆에 메모지를 집어들어보세요. 글이든, 그림이든, 무의미한 낙서든 '출력'을 해보는 거죠. 이런 과정이 쌓이면 어느 새 당신은 창의적인 아티스트가 돼있을 거예요."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미국 현대예술가 톰 삭스(57)의 얘기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건 나이키 운동화지만, 그는 미술계에서도 '뒤샹과 워홀의 뒤를 잇는 예술가'로 불릴 만큼 인정받는다. 프랑스 혁명의 상징인 단두대에 프랑스 명품 브랜드의 상징인 샤넬 로고를 새긴 '샤넬 단두대', 헬로키티로 분장한 예수와 마돈나 복장을 한 성모 마리아 등 발칙하고 재치있는 작품이 그의 시그니처다. 그런 그가 지난 16일 서울 한남동 현대카드 스토리지에 나타났다. 현대카드가 주최한 문화·예술 페스티벌 '다빈치 모텔'의 강연자로 참석하기 위해서다. 올해 3회째인 다빈치 모텔은 대중문화부터 순수예술 등 각계 명사들의 강연과 공연을 한 자리에서 즐기는 행사다.
특히 삭스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섭외에 공들인 인물이다. 정 부회장이 직접 미국으로 건너가 강연을 부탁했다고 한다. 이날 1시간 동안 진행된 삭스의 강연 도중 청소부 차림새로 분장한 정 부회장이 갑자기 나타나, 삭스와 포옹을 하며 친분을 나타내기도 했다. 삭스는 그가 20대 때 매료됐던 몬드리안의 작품으로 강연을 열었다. 그는 "미술관에서 몬드리안 작품을 처음 본 후 그걸 정말 사고 싶었는데 돈이 없었다"며 "그래서 직접 덕트 테이프로 몬드리안 작품을 재해석해서 만들기 시작했다"고 했다.
이 경험은 그가 '수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덕트 테이프와 합판으로 만든 우주선, 서투른 솜씨로 NASA 로고를 새긴 찻잔 세트 등 그가 손으로 만드는 작품은 어쩐지 엉성해보인다. 그는 "내가 직접 손과 지문으로 만드는 과정을 즐긴다"며 "설령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 부족함마저 인간다움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진정성과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이키와의 협업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고 했다. "'손으로 직접 만들겠단 사람이 왜 나이키와 공산품을 만드느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 제품을 더 오래 쓰게 만들려는 의도입니다. 신발을 사놓고 안 신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반면 마스 야드는 더럽고 헤질수록 빛이 나죠. 사람들이 다 헤질 때까지 신발을 신으면 그만큼 사물에 자신의 인간성을 담아낼 수 있고, 추가적인 소비도 줄이며, 궁극적에는 지구를 보호할 수 있죠."
삭스는 이런 점에서 "모든 사람이 예술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여기 있는 여러분 모두가 아티스트"라며 "다만 무엇을 하건 약간 다른 방향으로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말이 안 되고, 의미 없고, 비이성적이라고 생각해도 끝까지 해보면 결국 자신의 정성과 시간을 쏟음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예술적 영감을 유지할 수 있는 자신만의 비법도 공유했다. "요즘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을 집어들잖아요. 밤새 꾼 꿈이나 무의식을 '출력'할 시간도 없이 '입력'만 하는 거죠.
일주일간만이라도 아침에 일어나면 핸드폰을 보기 전 옆에 메모지를 집어들어보세요. 글이든, 그림이든, 무의미한 낙서든 '출력'을 해보는 거죠. 이런 과정이 쌓이면 어느 새 당신은 창의적인 아티스트가 돼있을 거예요."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