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라방바 데이터랩을 운영하는 씨브이쓰리가 개최한 2023 라이브커머스 컨퍼런스 ‘라방콘’이 지난달 31일 성황리 종료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트렌드와 마케팅’을 주제로 약 150명의 산학연 관계자가 모여 라이브커머스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성과를 공유·확산하는 행사로 진행됐다.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자료는 라방바 데이터랩 커뮤니티 페이지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씨브이쓰리를 비롯하여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과 마케팅 전문가가 모여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현황과 다양한 마케팅 사례, 성과 등을 제시하고 패널 토의 및 문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2023 라이브커머스 컨퍼런스 ‘라방콘’ 현장 / ㈜씨브이쓰리 제공
2023 라이브커머스 컨퍼런스 ‘라방콘’ 현장 / ㈜씨브이쓰리 제공
씨브이쓰리 양진호 대표는 ‘데이터에 기반한 상반기 라이브커머스 시장 분석과 시사점’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의 김주석 리드는 ‘라이브커머스는 어떻게 진화하는가’를 발표했다.

이어 씨브이쓰리에서 광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나준영 팀장은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성격 분석’을 발표하며 마케팅 상품의 특성과 우수사례 및 실적을 설명했다.

씨브이쓰리 양진호 대표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라이브커머스 시장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이 중요하다”며 “씨브이쓰리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데이터를 업계에 제공함으로써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이데리 서비스를 선공개하며 “라이브커머스를 넘어 이제는 이커머스 업계에도 판매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데리의 데이터가 이커머스 업계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씨브이쓰리가 개발한 라방바 데이터랩은 네이버, 카카오, 11번가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매일 약 1000개 이상 방송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의 판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랭킹과 통계로 보여주는 웹 서비스다. 온라인 판매자와 MD를 위해 방송 정보, 매출액, 조회수, 판매량, 판매 상품, 전환율, 인구 특성 등 라이브 커머스와 관련된 모든 지표들을 추정하여 수치로 제공해왔다. 씨브이쓰리는 라이브커머스를 넘어 이커머스 상품의 판매 데이터를 제공하는 ‘이데리’ 서비스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