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으로 인해 주택시장에서는 ‘민간임대주택’이 부각되고 있다.

최대 10년 동안 장기 거주가 가능한데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취득세·재산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이 없어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서울 관악구 일대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관악 뉴포레’는 민간임대 111가구 모집에 1만 536명이 몰려 평균 94.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11월 서울 은평구 일대에 공급한 민간임대 아파트 ‘힐스테이트 DMC역’의 경우 청약 평균경쟁률 17.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민간임대의 높은 인기를 입증했다.
제일풍경채 오송 투시도
제일풍경채 오송 투시도
제일건설이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지구 일원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제일풍경채 오송’을 공급한다.

제일풍경채 오송은 충북 최대 메디컬·바이오클러스터가 조성된 오송지구에 들어선다. 특히 흥덕구 오송읍 일원 70만 6000여㎡ 부지를 개발하는 ‘오송역세권도시개발사업’과 국가 주도 산업단지 조성사업인 ‘오송바이오밸리개발사업’, ‘오송 철도클러스터’ 등 개발호재가 계획돼 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6개 동, 총 545가구로 전용면적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되는 점이 특징이다.

제일풍경채 오송은 KTXㆍSRT가 정차하는 오송역에 인접해 있다.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와 오송~세종~대전을 잇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ㄷ 이용할 수 있다. 경부고속선 평택부터 오송까지 46.4km 구간에 복선철로를 추가 신설하는 사업인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서울~세종 고속도로에서 오송을 연결하는 오송지선 사업 등 교통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단지 앞으로 오송3초등학교(부지예정), 오송2중학교(부지예정)가 위치해 있으며 인근으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등이 있다.

기 조성된 오송제2생명과학산업단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와 더불어 조성 예정인 오송화장품산업단지, 오송제3생명과학단지 및 오송 철도클러스터 등 업무지구로 출퇴근이 가능하다.

제일풍경채 오송의 홍보관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에 위치해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