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이라던 렘브란트 그림, 101년 만에 "진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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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작으로 판정돼 미술관 창고에 있던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대표적 화가 렘브란트의 그림이 101년 만에 진짜로 인정받았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와 AFP 통신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그림은 네덜란드 헤이그의 브레디우스 미술관에 보관돼 있던 유화 '십자가에 달리는 예수'(Raising Jesus on the Cross)로, 지금까지는 독일 뮌헨 미술관에 전시된 1633년 작품의 위작으로 분류돼왔다.
문제의 그림은 브레디우스 미술관 창시자인 미술 사학자 아브라함 브레디우스(1855∼1946)가 1921년 사들인 것이다. 당시 브레디우스는 이 그림이 뮌헨에 있는 1633년 렘브란트 작품의 초기작이라고 믿었지만 끝내 1969년 위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브레디우스 미술관의 한 큐레이터가 이를 창고에서 찾아내 다시 살펴본 결과 렘브란트의 그림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101년 만에 오명을 벗게 됐다.
이 큐레이터는 "작품을 보는 순간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면서 "진짜 렘브란트라는 강력한 예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2년에 걸쳐 나이테연대측정법 등으로 그림을 분석한 결과 이는 1642∼1645년 작품으로 추정됐으며, 렘브란트의 독특한 붓놀림이 담긴 것으로 평가됐다.
미술관 측은 "화가마다 고유의 흔적이 있다"면서 "렘브란트는 독특한 붓놀림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이 그림은 네덜란드 헤이그의 브레디우스 미술관에 보관돼 있던 유화 '십자가에 달리는 예수'(Raising Jesus on the Cross)로, 지금까지는 독일 뮌헨 미술관에 전시된 1633년 작품의 위작으로 분류돼왔다.
문제의 그림은 브레디우스 미술관 창시자인 미술 사학자 아브라함 브레디우스(1855∼1946)가 1921년 사들인 것이다. 당시 브레디우스는 이 그림이 뮌헨에 있는 1633년 렘브란트 작품의 초기작이라고 믿었지만 끝내 1969년 위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브레디우스 미술관의 한 큐레이터가 이를 창고에서 찾아내 다시 살펴본 결과 렘브란트의 그림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101년 만에 오명을 벗게 됐다.
이 큐레이터는 "작품을 보는 순간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면서 "진짜 렘브란트라는 강력한 예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2년에 걸쳐 나이테연대측정법 등으로 그림을 분석한 결과 이는 1642∼1645년 작품으로 추정됐으며, 렘브란트의 독특한 붓놀림이 담긴 것으로 평가됐다.
미술관 측은 "화가마다 고유의 흔적이 있다"면서 "렘브란트는 독특한 붓놀림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