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위 심의 공정성 상실" 감사청구 서명에 게이머 5천명 몰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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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주변 1.5㎞ 구간 '장사진'…이상헌 의원실, 31일 감사원에 연서명 제출
"게임이 청소년이용불가 판정을 받은 게 문제가 아니라, 그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가만히 있으면 게임위가 앞으로도 이런 횡포를 부릴 거로 생각해 이 자리에 왔습니다.
"
게임물관리위의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비리 의혹'에 대해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연대 서명에 이름을 올리고자 29일 국회의사당 앞을 찾은 직장인 김태현(28) 씨는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실은 이날 정오부터 오후 6시30분께까지 국회 앞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기 위해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았다.
국회 정문 앞 인도는 연서명에 참여하려는 게이머들로 서명 시작 전부터 긴 줄이 형성됐다.
이 의원실은 당초 이날 오후 5시까지 300명의 서명을 받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게임위의 불공정 심의 관행에 문제 의식을 공유하는 게이머들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났고, 약 6시간 동안 총 5천80명(의원실 잠정 추산)이 연대 서명에 뜻을 보탰다.
연대서명 장소인 국회 정문에서부터 서강대교 남단 사거리를 넘어 국회도서관 앞까지 총 1.5㎞ 구간에 걸친 '장사진' 줄이 국회를 에워싼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내 '게임통'인 이도경 보좌관은 게임위 감사 청구 서명에 몰린 게이머들을 보며 "정말 감사한 일"이라며 "이만큼 우리나라 게임 등급분류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이 쌓여 있던 것"이라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국회 앞 거리에 한 줄로 늘어선 인파의 대부분은 20∼30대 젊은 청년들이었다.
제각기 즐기는 게임은 달랐지만, 이들은 입을 모아 게임물관리위의 게임물 등급분류가 공정성을 상실했다고 지적한다.
'프로젝트 세카이' 이용자인 대학생 정강현(21) 씨는 "내가 하던 게임도 게임위의 검열 때문에 곡이 삭제되고 등급이 상향된 적 있어 결코 남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게임위가 심의하면서 정작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지 않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청한 여성 게이머 구모(22) 씨도 "게임이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이 되려면 '노골적인 성행위 묘사'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에 철퇴를 맞은 '블루 아카이브'의 경우 그렇지 않다"며 "제대로 된 전문가들이 게임위 내에 없기 때문"이라고 분개했다.
이날 새벽부터 충북 청주에서 올라왔다는 대학생 변재완(26) 씨는 "어린 시절 '주전자닷컴'이라는 아마추어 게임 공유 커뮤니티를 이용했는데, 게임위가 '미심의 게임을 유통한다'고 규제에 들어가 게임이 전부 내려갔다"며 "민간기구가 아닌 국가 기관이 게임을 심의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 기준도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게임위는 2017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총예산 38억8천만원을 들여 2019년 전산망을 납품받았다.
그러나 문제의 시스템은 현재까지도 5개 서브시스템 중 2개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등 미완성 상태이며, 게임위는 개발 외주를 맡았던 업체로부터 어떤 배상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좌관은 "이날 연서명을 받아 오는 31일 감사원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감사원 감사를 시작으로 해결되지 않는 의혹은 검찰 수사까지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가만히 있으면 게임위가 앞으로도 이런 횡포를 부릴 거로 생각해 이 자리에 왔습니다.
"
게임물관리위의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비리 의혹'에 대해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연대 서명에 이름을 올리고자 29일 국회의사당 앞을 찾은 직장인 김태현(28) 씨는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실은 이날 정오부터 오후 6시30분께까지 국회 앞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기 위해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았다.
국회 정문 앞 인도는 연서명에 참여하려는 게이머들로 서명 시작 전부터 긴 줄이 형성됐다.
이 의원실은 당초 이날 오후 5시까지 300명의 서명을 받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게임위의 불공정 심의 관행에 문제 의식을 공유하는 게이머들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났고, 약 6시간 동안 총 5천80명(의원실 잠정 추산)이 연대 서명에 뜻을 보탰다.
연대서명 장소인 국회 정문에서부터 서강대교 남단 사거리를 넘어 국회도서관 앞까지 총 1.5㎞ 구간에 걸친 '장사진' 줄이 국회를 에워싼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내 '게임통'인 이도경 보좌관은 게임위 감사 청구 서명에 몰린 게이머들을 보며 "정말 감사한 일"이라며 "이만큼 우리나라 게임 등급분류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이 쌓여 있던 것"이라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국회 앞 거리에 한 줄로 늘어선 인파의 대부분은 20∼30대 젊은 청년들이었다.
제각기 즐기는 게임은 달랐지만, 이들은 입을 모아 게임물관리위의 게임물 등급분류가 공정성을 상실했다고 지적한다.
'프로젝트 세카이' 이용자인 대학생 정강현(21) 씨는 "내가 하던 게임도 게임위의 검열 때문에 곡이 삭제되고 등급이 상향된 적 있어 결코 남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게임위가 심의하면서 정작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지 않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청한 여성 게이머 구모(22) 씨도 "게임이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이 되려면 '노골적인 성행위 묘사'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에 철퇴를 맞은 '블루 아카이브'의 경우 그렇지 않다"며 "제대로 된 전문가들이 게임위 내에 없기 때문"이라고 분개했다.
이날 새벽부터 충북 청주에서 올라왔다는 대학생 변재완(26) 씨는 "어린 시절 '주전자닷컴'이라는 아마추어 게임 공유 커뮤니티를 이용했는데, 게임위가 '미심의 게임을 유통한다'고 규제에 들어가 게임이 전부 내려갔다"며 "민간기구가 아닌 국가 기관이 게임을 심의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 기준도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게임위는 2017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총예산 38억8천만원을 들여 2019년 전산망을 납품받았다.
그러나 문제의 시스템은 현재까지도 5개 서브시스템 중 2개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등 미완성 상태이며, 게임위는 개발 외주를 맡았던 업체로부터 어떤 배상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좌관은 "이날 연서명을 받아 오는 31일 감사원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감사원 감사를 시작으로 해결되지 않는 의혹은 검찰 수사까지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