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들어 '산책'은 특히 프랑스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소재였다.

자본주의 발달로 이곳저곳에 건물이 들어서며 도시는 점점 현대화했다.

아케이드는 당대를 풍미한 스타일의 건축물이었다.

사람들은 아케이드와 불로뉴 숲, 샹젤리제를 거닐며 변해가는 세상을 천천히 관찰했다.

산문시 '파리의 우울'과 그보다 한층 더 유명한 '악의 꽃'을 쓴 시인 보들레르가 그랬고, 지금은 다소 생소한 풍자 작가 루이 후아르트가 그랬다.

20세기 철학자 발터 벤야민은 주저 '아케이드 프로젝트'에서 19세기 도시 산책자를 현대 도시의 관찰자이자 탐색자, 소비주의를 드러내는 존재로 묘사하며 산책과 자본주의 관계를 치밀하게 묘사한 바 있다.

최근 번역 출간된 '산책자 생리학'(페이퍼로드)은 후아르트가 당대 유행했던 풍자 문학 장르인 '생리학'의 틀을 빌려, 당시 산책자들을 유머러스하게 묘사한 에세이다.

생리학은 동식물을 분류하고 그 생태를 분석하듯 당시 다양한 인물상을 각각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분석하는 장르였다.

저자는 '무위도식자', '부랑자', '군인 산책자', '파리의 양아치들' 등 다양한 종류로 산책자를 분류하며 인간 군상을 관찰한다.

삶의 권태에서 해방되기…신간 '산책자 생리학'
저자에 따르면 산책자는 상상력과 통시적 안목을 지닌 사람이다.

상가 진열대만 보는 게 아니라, 그 물건을 만들어낸 생산자까지도 생각한다.

제조 및 생산, 그리고 공정 과정을 상상하며 런던, 라이프치히,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까지 떠올린다.

산책자가 떠나는 상상의 나라는 "눈부신, 최고의, 아름다운" 세계다.

그런 산책자가 되려면 "어떤 경우에도 명랑"하고 "필요할 때는 성찰"하며 "유연한 사유"를 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자신을 쉬게 할 줄 아는 의식 상태"가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그는 "만일 인간이 다른 동물보다 우위에 있다면, 그 이유는 산책할 줄 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울러 "튼튼한 다리, 열린 귀, 밝은 눈"을 가지고 돌아다니며 천천히 그 거리를, 그 시대를 음미하라고 권한다.

"진정으로 소요(逍遙)할 줄 아는 자는 절대 권태를 모른다"고 말하면서.
"내 금발 청춘 시절의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길 위에서 흘러갔다.

포석, 화강암, 타르, 아스팔트, 그 어떤 포장도로든!"
류재화 옮김. 208쪽. 1만5천800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