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러시아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아졌다며 국가신용등급을 추가 강등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대가로 제재 폭탄을 맞으면서 국가부도에 가까워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S&P는 3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기존 BB+에서 CCC-로 8단계 낮췄다. CCC-는 투자하면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을 가능성이 의심스럽다는 의미다. 국가부도를 뜻하는 D등급보다 세 단계 위다. S&P는 “신용등급 강등은 디폴트 위험을 상당히 높일 것으로 보이는 조치들이 시행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채무 상환을 포함한 외화의 국외 반출을 통제하고 있다”며 “이는 러시아에 거주하지 않는 채권 보유자들이 원금이나 이자를 제때 상환받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S&P는 국제사회의 제재로 러시아의 외환보유액이 반토막났다고 추정했다. 아울러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추가 하향 조정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S&P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다음날인 지난달 25일에도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로 강등했다. 앞서 무디스와 피치도 러시아 신용등급을 투기 등급으로 낮췄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간은 이날 제재 후폭풍으로 러시아의 올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35%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간 기준으로는 7%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