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어떤 ETF가 상승 그리고 하락했는지 살펴보시죠.

<상승 ETF>

오늘 장 항공주들이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델타 항공이 예상을 웃도는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호실적이 업계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른 항공사들도 앞으로 2주간 실적을 발표합니다. 따라서 항공 관련 ETF 강세 보였습니다. U.S. Global Jets ETF(JETS)는 US 글로벌 인베스터스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사 외에도 해외 항공사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2.24% 올랐습니다. 하지만 아직 오미크론과 유가 상승이라는 변수가 남아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락 ETF>

천연가스는 최근 4거래일 연속 상승하다 오늘 가격이 오늘 급락했습니다. 어제 하루에만 약 14% 상승했던 것과 비교됩니다. 오늘 내리고 있는 이유는 미국 날씨 전망이 하루 만에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어제는 추운 날씨가 이어질 거란 전망이 나왔지만, 오늘은 반대로 날씨가 따뜻해질 거란 예상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미국 난방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보여 오늘 장 천연가스 관련 ETF 약세 보였습니다. 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L.P.(UNG)는 US Commodity Funds에서 운용하고 있고 천연가스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UNG는 11.21% 하락 마감했습니다. 한편, 유럽 날씨와 관련해선 평년보다 추울 거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러시아는 지난해부터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 약 10만 명의 병력을 배치했습니다. 여기에 미 정보당국은 이르면 올해 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현지 시각 13일, CNN의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 위기를 두고 서방과 유럽안보협력기구가 해법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또, 유럽연합은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기존에 러시아에 부과한 경제 제재를 6개월 연장했습니다. 이렇듯 러시아를 둘러싸고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러시아 관련 ETF는 오늘 불안한 흐름 보이고 있습니다. VanEck Russia ETF(RSX)는 반에크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5.50% 빠졌고 다른 러시아 ETF도 하락 마감했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정보 기술 박람회인 CES에선 전자제품 업체인 소니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겠다고 깜짝 발표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 증권사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는 자동차 시장이 1950년대 이후 겪게 된 가장 큰 전환이 바로 전기차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전기차는 거부할 수 없는 중요한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전기차 ETF 살펴보겠습니다.

KraneShares Electric Vehicles and Future Mobility Index ETF(KARS)는 CLCC에서 운용 중이고 자동차 혁신 기업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주로 전기차, 자율 주행차, 2차 전지와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DRIV) 미래에셋의 글로벌X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KARS와 비슷하게 전기차, 전기차 부품, 자율 주행차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DRIV는 약 70%를 미국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KARS는 약 40%였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Shares Self-Driving EV and Tech ETF(IDRV)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포드, 토요타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인텔, 삼성 등 부품 업체를 비롯해 소프트웨어 업체에 고르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1월 14일 ETF 시황...항공 관련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