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가 A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왼), A씨가 받았던 메뉴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점주가 A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왼), A씨가 받았던 메뉴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찜닭 프랜차이즈 업체의 점주가 환불을 요구한 고객에게 욕설을 내뱉는 녹취록이 공개돼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18일 오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찜닭을 주문 후 환불을 요청했다가 점주에게 막말을 들었다고 주장하는 A씨의 사연이 게재됐다. A씨가 게재한 ‘제게 진상이라며 이 X아, X발 폭언한 OO지점을 공론화한다’라는 제목의 글에 따르면 A씨는 17일 오후 6시 50분경, 한 찜닭 업체 B지점에서 로제찜닭, 납작만두, 김말이 튀김 메뉴를 주문했다.

A씨는 해당 글을 통해 “바로 먹으려고 열었는데 제가 먹어왔던 로제찜닭 비주얼도 아니고 맛도 달랐다"라며 두 입 정도 먹은 후 해당 지점에 전화해 '조리가 잘못된 것 같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특히 A씨는 "다른 지점에서도 많이 먹어봤는데 비주얼이 너무 달랐다. 전화는 남자 사장님께서 받으셨고, 사진을 확인하신 후에 ‘매운맛’을 하면 원래 그렇게 생겼다고 하고는 그냥 환불을 해주겠다고 했다. 또 환불을 요청하면서 '이렇게 환불하게 돼 죄송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글에 따르면 A씨는 매장의 요청에 따라 점주가 찜닭을 회수할 수 있도록 문 밖에 내놓았다. 이어 오후 10시 20분, B지점 측은 A씨에게 다시 전화를 걸었고 전화를 건 사람은 최초로 전화를 받았던 점주가 아닌 여자 점주였다. 그러나 여자 점주는 A씨에게 “로제가 맞는데 왜 아니라고 우기느냐”며 소리를 질렀다는 것. 또한, A씨에게 “왜 튀김과 콜라, 치킨무는 안 내놓느냐, 이것은 절도다, 상습적으로 진상짓 하고 다니는 것이냐”고 윽박지르기까지 했다. A씨는 이에 "계좌를 주시면 먹은 것에 대한 금액을 보내드리겠다고 했다”며 문자 내용도 공개했다.

그러자 B지점 여자 점주는 A씨에게 “누구를 거지로 보느냐. 퀵으로 당장 보내라”고 요구했고, A씨가 시간이 늦어 퀵 배송은 어렵다고 하자 “나도 너같은 딸이 있어 이X아. 시X”이라며 욕을 했다. A씨가 직접 쓴 게시글에 첨부해 공개한 녹취록에서 여자 점주로 추정되는 여성은 실제로 “어디서 시X. 닭 파니까 우습게 보이냐 내가? 너 같은 거 안 무서워”라며 소리를 지르고 있었다.

A씨는 “'저도 남의 집 자식인데 왜 모르는 사람한테 욕을 들으며 진상 취급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사장님껜 그냥 돈 보내드릴 테니까 계좌 주시고 본사랑 연락하겠다'며 통화를 끊었다”고 전했다.

그리고 다음날 오전 9시 13분경 A씨는 B지점 점주로부터 문자를 받았다. 메시지 내용에 따르면 점주는 “빨리 본사로 전화해. 본사로 네가 전화를 해야 본사 법무팀한테 블랙리스트에 너 올린다. 어린 사람이 그따위로 살면 혼나야지. 요즘 소상공인들이 얼마나 힘든데 그따위 짓을 하고. 빨리 전화해. 그렇지 않으면 경찰서에 보게 될 거니까”라고 했다.

문자를 받은 A씨는 곧바로 본사에 연락했다고 밝혔다. A씨는 본사 측에게 “반말 및 비속어 등 많이 당혹스러우셨을 고객님께 사과 말씀 먼저 전달드린다. 죄송하다. 매장에는 직접 방문해 강력하게 조치 들어갈 예정이며 확인 결과 레시피가 잘못 된 것이 맞았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A씨는 "본사 사장님의 사과문과 더 높으신 총괄 담당자분께 연락받고 싶다고 요청했으나, 이 지점은 여전히 영업 중이며 아무 연락이 없다"면서 "본사 측에서 가맹점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의문도 들고 대응도 이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글을 통해 호소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