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모두의 스타트업 코딩·스마트랜드 코리아

▲ 새로 쓰는 출판 창업 = 한기호 지음.
약 40년간 출판계에서 편집자, 영업자를 거쳐 현재 발행인으로 활동하는 저자가 1인 출판을 꿈꾸는 이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한 책.
저자는 종이책에만 의존하던 기존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법을 제시한다.

먼저 웹툰·웹소설 플랫폼이 급성장하는 현재 출판 시장의 핵심인 문학 출판이 디지털 출판과 지적재산권 수입 등으로 위기를 돌파할 방법을 고민해본다.

아울러 논픽션으로 창업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어떤 준비 과정이 필요한지 설명한다.

독자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멤버십 비즈니스 활용법과 성공 사례, 소셜미디어 활용법, 팬덤의 중요성 등의 마케팅 전략을 다룬다.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60쪽. 1만5천 원.
[신간] 새로 쓰는 출판 창업
▲ Start! 모두의 스타트업 코딩 = 송용준 지음.
건국대 컴퓨터공학부 교수인 저자가 소프트웨어(SW) 시대에 스타트업 활동에 필요한 SW 코딩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IT 비전공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놓은 실용서.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제 구현할 수 있는 SW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방법뿐 아니라 그 활동 과정에서 만들어진 정보와 결과를 온라인에서 정리하는 방법까지 소개했다.

한양대, 건국대 등 40여 대학교가 참여하는 학점 교류 프로그램에서 3학점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돼 e-러닝으로 제공 중인 강의내용을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다.

저자는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성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SW 활용 능력이 누구에게나 요구된다"며 "스타트업 코딩을 통해 이런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1세기사. 422쪽. 3만2천 원.
[신간] 새로 쓰는 출판 창업
▲ 스마트랜드 코리아 = 진달용 지음. 유지윤 옮김.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 특훈교수인 저자가 한국의 스마트폰 산업을 배경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혁신과 진화를 고찰한 책.
한국 사회에 스마트폰이 도입된 배경부터 그 결과로 생겨난 경제적, 문화적 변화를 각종 데이터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책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스마트폰이 갖는 영향력이나 초국적 기업들의 역할과 권력 불균형 문제를 다루면서 한국의 현주소를 직시하게 한다.

결국 스마트랜드가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찬 땅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한울엠플러스. 264쪽. 3만6천 원.
[신간] 새로 쓰는 출판 창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