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26일(현지시간)부터 전 세계 이용자가 피드 내 모든 게시물의 '좋아요' 수를 숨기거나 자신의 게시물의 '좋아요' 수를 타인에게 공개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용자들이 타인의 반응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좋아요' 노출 방식을 스스로 결정해 인스타그램 상에서의 경험을 보다 능동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도입됐다"고 설명했다.

2019년부터 한국 등 12개국에서 시험 운영해 본 결과 '좋아요' 숫자가 사라진 것이 더 진솔하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 공유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과 게시물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표라는 의견이 있었다고 인스타그램은 전했다.

본인 피드에 뜨는 다른 이용자들의 게시글의 '좋아요'와 영상 조회수를 숨기려면 앱 내 '설정'에 들어가 '공개 범위'의 '게시물' 탭에서 '좋아요 및 조회수 숨기기'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본인이 올리는 게시물의 '좋아요' 수를 다른 이용자가 볼 수 없게 설정하려면 게시물 업로드 시 하단의 '고급 설정'을 클릭해 '이 게시물의 좋아요 및 조회수 숨기기'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다른 이용자 피드에서도 '좋아요' 수 노출 없이 'OO 님 외 여러 명이 좋아합니다'라고 표시된다.

옵션 선택과 무관하게 이용자는 본인 게시물의 '좋아요' 수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도 나와 상대방의 게시물에서 '좋아요', '힘내요' 등 반응 개수를 숨길 수 있는 옵션이 몇 주 안에 나올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