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콘텐츠협 "OTT 저작권료, 음반제작자 권리도 함께 존중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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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 위주 음악 저작권료 논의에 반발
음반 제작사와 유통사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음악 저작권료 갈등과 관련해 음반 제작자의 권리도 함께 존중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회는 23일 'OTT 저작권료, 저작권자와 음반 제작자 모두의 권리를 존중하는 방식이어야 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 신탁단체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는 최근 웨이브·왓챠플레이 등 토종 OTT 업체들과 음악 저작권료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한음저협은 작사·작곡·편곡자 등 음악 저작권자들의 신탁단체다.
음악콘텐츠협회는 "지금의 논쟁이 저작권자만의 문제로 그쳐서는 안 된다.
이는 저작인접권자인 음반 제작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슈"라며 음악을 마지막으로 완성하고 마케팅·프로모션에 투자하는 것은 음반 제작자임을 강조했다.
협회는 또 "그런데도 음반 제작자들은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할 때마다 타 권리단체의 계약 조건에 의해 저작인접권료가 결정되는 수동적 역학관계를 강요받아 왔다"며 "이제 저작권자와 더불어 음반 제작자의 권리도 함께 존중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OTT 사업자의 저작권 문제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협상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며 "음반 제작자와 실연자(가수·연주자)와도 저작권 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용자가 저작권자, 실연자, 음반 제작자와 저작권 문제를 각각 따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이용 편이성 확보를 위한 민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함께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국내 주요 음반 제작사 및 유통사, 해외 직배사 등이 회원으로 가입된 비영리단체다.
/연합뉴스
협회는 23일 'OTT 저작권료, 저작권자와 음반 제작자 모두의 권리를 존중하는 방식이어야 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 신탁단체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는 최근 웨이브·왓챠플레이 등 토종 OTT 업체들과 음악 저작권료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한음저협은 작사·작곡·편곡자 등 음악 저작권자들의 신탁단체다.
음악콘텐츠협회는 "지금의 논쟁이 저작권자만의 문제로 그쳐서는 안 된다.
이는 저작인접권자인 음반 제작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슈"라며 음악을 마지막으로 완성하고 마케팅·프로모션에 투자하는 것은 음반 제작자임을 강조했다.
협회는 또 "그런데도 음반 제작자들은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할 때마다 타 권리단체의 계약 조건에 의해 저작인접권료가 결정되는 수동적 역학관계를 강요받아 왔다"며 "이제 저작권자와 더불어 음반 제작자의 권리도 함께 존중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OTT 사업자의 저작권 문제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협상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며 "음반 제작자와 실연자(가수·연주자)와도 저작권 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용자가 저작권자, 실연자, 음반 제작자와 저작권 문제를 각각 따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이용 편이성 확보를 위한 민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함께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국내 주요 음반 제작사 및 유통사, 해외 직배사 등이 회원으로 가입된 비영리단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