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합격자 발표, 진학과 재수 결정의 시간이 다가온다
1월 8일 서울여대를 시작으로 가천대, 홍익대, 중앙대 한양대, 고려대, 경희대, 동국대, 단국대 등의 대학들이 다음 주까지 정시 합격자 발표할 예정이고 2월초까지면 모든 대학의 정시합격자 발표가 끝난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예상과 달리 어렵게 출제된 가운데, 고3 수험생같은 경우 계열별 최상위·상위권 학생들은 등급을 유지한 반면 중상·중위권 학생들의 영역별 등급은 1~3등급가량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중상·중위권 학생들의 등급이 낮아진 것은 2019학년도 국어가 불수능이어서 국어에 학습비중을 두고 공부하다가 수학, 탐구에서 낮은 점수를 득점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일선 학교의 중상·중위권 학생은 과목별로 돌아가며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고 있어서 고3 수험생들의 졸업 당해 연도 대학진학이 어렵다는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또한, 생기부 기반의 종합전형을 준비하다가 원하는 대학의 최저를 맞추지 못해서 수능 성적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이 불가능해 재수를 결심하는 학생들도 많다. 이미 전국에서 8000여명의 학생들이 `재수 선행반`을 선택해 재도전의 꿈을 향해 빠르게 움직인 상태이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 오영준 상담실장은 "대학 정원이 아직 많이 줄지 않은 상태에서 2000년생 64만, 2001년생 56만, 2002년생 49만으로 줄어드는 수험생의 감소추세는 역으로 높은 대학 합격률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즉, 올해 재수생들은 수험생들이 10%이상 줄어든 49만 명의 고3들과의 싸움이라 훨씬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재수를 하는 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독학재수`와 `재수 종합반` 그리고 `기숙학원`이다.

첫 번째로 `독학재수`는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스스로 공부의 방향과 방법 등을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기관리가 되지 않는 학생들은 실패할 확률이 90% 이상에 가깝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재수 종합반`은 여러 과목의 강사에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원에 다니며 공부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재수 종합반은 강남이나 노량진에 학원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데, 유해환경에 노출되기 쉽고 한 반 당 정원이 많은 관계로 관리가 힘들며 이성교제의 문제점이 많이 지적된다. 이렇게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방해요소에 약하고 자기관리가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 재수를 고려할 때 관리형 기숙학원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숙학원`은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핸드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방해요소가 차단된 환경에서 24시간 관리를 받으며 공부하는 방법이다. 6:30분 기상, 샤워, 식사 등 규칙적인 생활, 앉아있는 습관. 항시 상주하는 전임 강사들에게 언제든 질문하며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 자신의 부족했던 과목의 보충학습 등을 통해 등급향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기숙학원에서의 10개월은 수험생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기숙학원은 일반 학원과 달리 24시간을 생활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부모님과 학생이 자신이 공부할 학원을 직접 방문하여 학원의 강사진과 시설 등을 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인터넷이나 광고, 전화문의 등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울이 아닌 지방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기숙학원을 모두 방문하고 비교 분석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기숙학원이 밀집된 지역을 선정하여 방문하는 것이 유리하다.

경기 남양주, 청평 지역에는 많은 기숙학원들이 모여 있다. 대성학원, 한샘학원, 스카이에듀, 비상에듀, 비타에듀 등의 유명 학원들이 있는 곳으로, 명실 공히 기숙학원의 메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숙학원을 효율적으로 비교, 분석하기 용이하다.

또한 이 지역의 학원들은 특화되어 있는 학원들도 있다. 전·현직 EBS강사진이 직접 강의, 운영하는 국내 최대의 여학생전문 `한샘여학생 기숙학원`, 최고의 시설과 EBS강사진으로 구성된 남학생 전문 `청평한샘 기숙학원`, 대성본원직영기숙학원 `남양주 대성학원`, 스카이에듀 직영 `남양주 스카이에듀` 등이 있어 학생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원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뿐만 아니라 남양주, 청평지역은 학업에 방해가 되는 유해환경으로부터 차단되어 있고, 도심의 학원과 달리 맑은 공기를 마시며 넓은 자연에서 공부를 위한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기숙학원을 고르고자 한다면 남양주, 청평지역 기숙학원을 선택하고, 직접 방문하여 학원의 특징을 꼼꼼히 비교분석해보는 것이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기숙학원은 2월 16일에 재수 정규반을 시작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