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 (3)
투자하기 편한 금융 플랫폼
소액으로 상품투자 가능하고
시중은행 예금보다 수익률 높아
원금보장 등 안전장치 마련도
다들 아시는 대로 이제 은행 저축을 통해 부를 쌓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미래에는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투자를 공부해야 하며 P2P금융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필자의 아들이 어느 날 학교에서 금융교육을 받았다며 은행에 같이 가자고 했습니다. 교육 내용 중 은행에 가서 자기 명의로 된 통장을 만들고 그 통장에 저금하면 이자가 붙는다며, 앞으로 받은 용돈의 일부를 자기 통장에 저금하겠다고 했습니다. 맞는 말이긴 했지만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저축을 통해 이자를 받는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단언컨대 이 교육을 한 선생님은 절대 저축을 통해 재테크를 하지 않을 게 분명했으니까요. 마이너스 금리를 넘어 이제 저축을 하면 보관료를 내야 하는 시대에 아직도 우리 아이들에게 저축을 교육한다는 것이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저축이 아니라 투자입니다.
P2P금융은 초등학생도 쉽게 투자할 수 있을 정도로 사이트 자체가 접근성과 활용성이 좋은 투자 플랫폼입니다. 특히 소액(1만원부터 투자가 가능)으로 투자가 가능하기에 아이들도 부담 없이 투자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 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운영 중인 아무 P2P금융 사이트에 들어가 회원가입부터 투자까지 진행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일반인도 쉬운 투자플랫폼
아직도 투자는 남의 이야기로 생각하거나 전문 투자자 및 금융 전문가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P2P금융을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P2P금융에서 투자는 매우 쉽습니다. 특정 사이트를 말하는 게 아니라 모든 P2P금융 사이트가 그렇습니다. 다수의 P2P금융 사이트에 올라온 상품을 보면 마치 쇼핑몰에 올라온 상품 상세 페이지처럼 투자 상품을 쉽게 올려뒀는데,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투자상품 첫 단락에 투자자가 알아야 할 투자 포인트만 정리해뒀습니다. 그다음 이 포인트를 종합적으로 축약해 설명할 수 있게 올려뒀습니다. 각종 투자 정보는 물론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계약서 등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각종 행정서류를 올려두거나 직접 내려받을 수 있게 해 언제든 투자자가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에도 투자상품에 대해 궁금한 내용은 실시간 1 대 1 문의 및 메일, 전화를 통해 전문 투자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P2P금융에 투자를 한번도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투자해본 사람은 없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쉽고 편하게 만든 투자 플랫폼입니다. 이 외에도 시중은행보다 투자 이익(연 8~14%)이 높으며, 단기 상품(평균 최소 5일에서 최대 1년)이 많아 단기간 자금을 투자하거나 반대로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유리한 금융 플랫폼입니다.
업체들 신뢰 쌓기 노력 중
요즘 P2P금융업체들의 화두는 투자자에게 좀 더 신뢰를 얻는 것입니다. 작년에 있었던 P2P금융의 몇몇 ‘먹튀’ 사태 여파가 아직도 시장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많은 P2P금융 업체들이 안전하고 수익 높은 P2P금융 상품을 만들고 이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한화 및 롯데손해보험과 함께하는 P2P 케어(CARE) 보험입니다. 사고 시 손실금액의 90%까지 보장해주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투자 상품을 재담보로 잡는 P2P채권 담보 상품도 함께 운용 중입니다.
이 외에 채권이 연체나 부실 발생 시 미리 계약을 해둔 NPL대부업체가 이 채권에 대한 매입을 보장해 투자자의 원금을 지켜주는 시스템 등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위해 많은 업체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P2P금융과 관련해 다양한 모습을 알아봤습니다. 이전보다 P2P금융이 많이 달라 보이나요? P2P금융은 앞으로 더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P2P금융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공부한다면 성공적인 투자 수단이 될 것입니다.
이종석 위드펀드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