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이 안 보인다"…스타트업 이직 고민하는 삼성 직원들
삼성전자 대리급 직원 K씨는 주말마다 중국어 학원에 간다. 중국 법인 근무를 원해서가 아니다. 고액 연봉이 보장된 중국 기업으로 아예 옮겨가기 위해서다. K씨는 “얼마 전 사내에서 촉망받던 선배 한 명이 중국계 기업으로 옮기는 것을 보고 충격받았다”며 “앞으로 이직 기회가 더 많을 것 같아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삼성의 젊은 직원들이 동요하고 있다. 회사원 성공의 상징인 ‘삼성 임원’을 바라보고 뛰었던 과거와 달리 ‘이직’을 생각하는 직원이 늘고 있다는 게 삼성 안팎의 얘기다. 유망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의 경력 채용 현장에선 ‘탈(脫)삼성’ 분위기가 감지된 지 오래다. 한 채용 담당자의 얘기다. “삼성에서만 지원서 수십 장이 들어옵니다. 직원 수가 워낙 많아서일 수도 있겠지만 ‘저기가 한국 대표 기업 맞나’라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기도 합니다.”

삼성 직원들은 자신과 회사의 ‘미래’가 안 보인다고 말한다. “쿠팡, 배달의민족 같은 업체로 이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아마존처럼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드는데 삼성은 그렇지 않습니다. 언젠가부터 비전이 사라졌습니다.” 삼성전자 IM(정보기술·모바일)부문 5년차 직원은 조직 분위기에 대해 이렇게 털어놨다.

자발성을 보장하지 않는 ‘갑갑한’ 조직 문화도 젊은 직원들의 마음을 떠나게 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리스크 최소화’ ‘상명하복’ 문화의 영향이 크다. 사내 메신저 문구까지 알고리즘으로 관리하는 회사를 계속 다닌다는 게 쉽지 않다는 푸념도 나온다. DS(반도체·부품)부문 대리급 직원은 “직원이 아이디어를 내면 위로 올라가는 사례가 거의 없다”며 “보너스보단 자율성이 더 보장되는 곳에서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관료화된 조직에 실망하는 직원도 적지 않다. 삼성의 굳건했던 리더십이 흔들린 어느 순간부터 조직에 ‘보신주의’가 팽배하다는 게 삼성 내부의 공통된 의견이다. 과장급 한 직원은 “특별한 실적 없이 눈치만 보면서 살아남는 임원을 여럿 봤다”며 “‘위아래 할 것 없이 일단 기본만 하자’는 생각이 조직에 팽배하다”고 꼬집었다. 이 밖에 외국계 출신으로 채워지는 임원 자리, 임원 자제와 일반 직원 간 보이지 않는 차별 등도 ‘직원 이탈’을 가속화하는 원인으로 꼽혔다.

회사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이직을 원천 차단하려고만 하는 데 실망했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삼성 직원은 “삼성전자 본사 직원들이 삼성리서치아메리카(SRA)에 갔다가 경쟁사로 이직하는 사례가 늘자 회사에선 SRA에 들어가는 루트를 아예 막아버렸다”며 “왜 회사를 떠나려고 하는지를 고민하지 않고 인력 유출을 막는 데만 신경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정수/고재연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