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가 한창인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사진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공사가 한창인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사진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미달 안 나기만을 바랄 뿐입니다."(분양업체 A씨)

지난 12일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대의 모델하우스촌.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3지구에 공급될 새 아파트들의 모델하우스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었다. 오는 14일 대우건설, 중흥건설, 대방건설 등 3개사는 모델하우스를 동시에 열고 2792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3개사들의 얘기는 한결 같았다. '흥행대박'을 바라기 보다는 실수요자들의 제대로 된 관심과 평가를 받자는 입장이었다. 관계자들 또한 절실한 마음을 전했다. 현장에서는 '최악만은 피했으면', '완판은 아니더라도 청약마감은 하자' 등의 결의들이 들려왔다.

운정신도시는 2003년 지정돼 현재도 조성중인 대표적인 서북권 신도시다. 총 3개의 지구로 이뤄지는 운정신도시는 1지구와 2지구의 조성이 마무리 단계다. 2지구에서는 '운정신도시 아이파크'가 내년 준공을 앞두고 공사중이었고, 분양은 몇 개의 필지만 남겨진 상태다.

이번에 분양되는 지역은 운정3지구다. 3지구에서 첫 분양 아파트가 나오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토지를 보상하고 조성하는데 장시간이 소요됐고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분양하기까지도 학교문제, 도로문제, 교통문제 등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는 대우건설이 ' 뉴 푸르지오' 브랜드를 발표하고 처음으로 분양되는 단지다. 모델하우스도 브랜드의 콘셉트인 '본연이 지니는 고귀함(The Natural Nobility)'에 맞도록 꾸몄다. (사진 김하나 기자)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는 대우건설이 ' 뉴 푸르지오' 브랜드를 발표하고 처음으로 분양되는 단지다. 모델하우스도 브랜드의 콘셉트인 '본연이 지니는 고귀함(The Natural Nobility)'에 맞도록 꾸몄다. (사진 김하나 기자)
여기에 정부의 잇단 발표와 달라지는 남북관계에 운정3지구 분양은 냉탕과 온탕을 오갔다. 지난해 남과 북이 화해의 무드를 타고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A노선이 확정될 때에는 꽃길이 예상됐지만, 이 모든 호재들은 고양창릉에 3기 신도시가 발표되면서 기운이 빠졌다. 기존 운정신도시 주민들이 집회를 시작한 것도 2기 신도시를 홀대한다는 생각에서다.

주민들 뿐만이 아니었다. 건설사들도 고민에 빠졌다. 분양은 미뤄졌고 상품도 다시 매만졌다. 그러다가 먼저 매 맞을 각오로 나선 3개사는 대우건설, 중흥건설, 대방건설이다. 3개사는 모델하우스를 동시에 개관해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당첨자 발표일을 조정했다.

수요자들은 두 번의 청약이 가능할 전망이다. 오는 26일 당첨자를 발표하는 중흥건설의 ‘운정 중흥 S-클래스'(A29블록·1262가구)와 대방건설 ‘운정 1차 대방노블랜드'(A28블록·820가구) 중 한 군데와 대우건설의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A14블록·710가구)에 청약할 수 있다.

운정 중흥 S-클래스와 운정 1차 대방노블랜드는 운정신도시에서 남서쪽이자, 계획된 GTX 운정역의 서측에 있다.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는 운정신도시 2지구의 북측에 있으며, 운정역의 동북측에 있는 단지다. 입지가 다소 차이나는 만큼 예비 청약자라면 두 번의 기회를 노릴만하다.

분위기는 다소 가라앉았다지만, 기대되는 부분은 '분양가'다. 운정3지구는 공공택지인만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3개 단지의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대 후반에서 1200만원대에 책정될 예정이다. 전용 84㎡ 기준으로는 3억원 중후반부터 4억원 초반이라는 얘기다. 운정신도시에서는 지난해 입주한 새 아파트들의 매매가가 3.3㎡당 1500만원을 넘나들고 있다. '운정신도시 센트럴푸르지오'(전용 84㎡)의 경우 지난 4월 4억6000만원에 거래가 성사됐고, 호가는 5억원 이상이다. 내년 입주 예정인 '운정신도시 아이파크'의 분양권 거래는 활발한 편이다. 이달에만 3건이 성사됐고, 전용 84㎡의 분양권 시세는 4억5000만원 안팎에 형성됐다.
대우건설의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 전용 84㎡C형의 주방. 넓직한 주방과 알파룸이 배치됐다. (사진 김하나 기자)
대우건설의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 전용 84㎡C형의 주방. 넓직한 주방과 알파룸이 배치됐다. (사진 김하나 기자)
청약이 수월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전매제한은 3년이지만, 비규제지역이기 때문에 청약조건이 까다롭지 않다. 청약통장이 1년 이상이라면, 당첨이력이나 주택소유에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가점제 비율도 적다. 공공택지에서 투기과열지구(100%)나 조정대상지역(75%)에서는 전용 85㎡ 미만의 주택에 대한 가점제 비율이 높다. 그러나 운정3지구에서는 40%밖에 되지 않는다. 낮은 가점으로도 당첨 확률이 높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운정3지구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은 너나 할 것없이 다 같이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며 "수요자들이 무조건 배척하기 보다는 관심을 갖고 살펴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의 '운정신도시 파크 푸르지오'는 대우건설이 '뉴 푸르지오'의 콘셉트를 발표한 후 처음으로 분양하는 단지다. 단지의 외관은 물론, 상품 곳곳에 새로운 콘셉트들이 적용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운정신도시에서 브랜드 아파트인 이른바 '힐푸아(힐스테이트·푸르지오·아이파크)'가 시세를 주도하는 만큼 브랜드의 영향력을 믿고 있다. 상품에서는 전용 84㎡C형을 눈여겨 볼만하다. 710가구가 모두 4베이로 구성됐는데, 84㎡C형은 특히 알파룸에 베타룸까지 구성이 가능해 방을 최대 5개까지 쓸 수 있다.

중흥건설의 '운정 중흥 S-클래스'는 이번 분양에서 가장 규모가 큰 1262가구다. 규모만큼 공사기간이 길다보니 2022년 5월 입주 예정이다. 입주 전에 전매가 가능한 단지다. 단지 주변에 공원과 녹지들이 둘러싸고 있다. 중심상업지구가 단지 남측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운정 중흥 S-클래스'의 단지 모형도(사진 김하나 기자)
'운정 중흥 S-클래스'의 단지 모형도(사진 김하나 기자)
전용 59㎡A형과 84㎡A형 절반 가량이 판상형의 정남향으로 배치된다. 단지가 일자형으로 시원하게 놓여지고 어린이집도 별도의 동으로 들어선다. 커뮤니티센터에는 다목적 실내체육관, 탁구장, 대형 실내 골프 연습장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556가구가 조성되는 전용 84㎡A형은 판상형에 4베이 설계가 적용됐다. 현관에 3면으로 신발장이 있고, 주방에 팬트리를 비롯해 안방 드레스룸까지 수납공간이 풍부하다.

대방건설 ‘운정 1차 대방노블랜드'는 3.3㎡당 분양가가 3개 단지 중 가장 낮게 책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 남서쪽에는 초등학교 부지가 있는 이른바 초등학교를 품은 단지다. 유치원과 중학교 부지도 계획됐다. 도로를 건너지 않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안전한 통학환경이 장점이다.

한편 파주 운정3지구는 운정신도시의 마지막 개발지구로 715만㎡ 부지에 공동주택(아파트) 3만5706가구가 계획됐다. 앞서 공급된 운정 1·2지구(4만4464가구)와 합치면 일산신도시(총 7만4735가구)보다 큰 도시가 될 전망이다. 서울까지 20분대에 접근 가능한 GTX A노선 운정역(2023년 예정)이 신설되고, 청룡두천 수변공원과 체육공원이 어우러진 대규모 수변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파주=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