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재개발 요구' 작심 비판한 박원순 "이웃도 모르는데, 이게 서울 미래냐"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8일 고층 재개발·재건축 관련 요구에 작심한 듯 쓴소리를 쏟아냈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골목길 재생 시민 정책 대화’에 참석해 “과거의 뉴타운, 재개발 이런 것을 통해 (건물이) 끊임없이 높아졌다”며 “그래서 우리가 길을 가다가 다 이렇게 (위로) 보고 다녀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람들이 개미구멍처럼 (집에) 찾아 들어가면 옆집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른다”며 “과연 이것이 서울의 미래이고 우리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박 시장의 발언은 서울 내 노후 아파트 주민들이 서울시를 상대로 재건축 인허가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시작한 와중에 나온 것이다. 강남구 은마아파트 주민 300여 명은 지난달 29일 서울시청 앞에 모여 박 시장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주민들도 아파트에 '박원순 거짓말쟁이' 등 노골적 표현의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9일 시청 앞에서 2000여 명 규모의 시위를 예고했다.

박 시장은 “여러분, 제가 피 흘리고 서 있는 게 안 보이시나요. 저를 상대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층고를 높여달라, 용적률을 높여달라(요구하는지 아십니까)…”라며 하소연하기도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낙후지역을 재개발·재건축하기보다는 원형을 보존하는 도시재생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