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이 20일(현지시간)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현행 수준인 2.25%~2.50%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Fed는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갖고 올해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내년에 단 한차례 인상 계획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시장에 달러를 풀거나 줄이는 통화정책의 기조가 비둘기 기조로 전환했다는 것으로 중국, 유럽 등 글로벌 경제 둔화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Fed는 정책결정 성명에서 "법적 의무에 따라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를 2.25∼2.50%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Fed는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 전개,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에 비춰 향후 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모아 보여주는 점도표(dot plot)에서 올해는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을 시사했다. 금리 인상은 내년에 한 차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가장 최근 결과인 지난해 12월 점도표에서 올해 금리 인상횟수를 2차례로 제시했던 것에서 조정된 것이다.

이번 결정은 미국 경기둔화 조짐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등을 두루 고려한 조처로 풀이된다.

Fed는 2015년 '제로(0) 금리' 정책 종료를 선언한 후 지금까지 9차례 금리를 인상했다. 지난해에는 3·6·9·12월에 걸쳐 4차례 금리를 올렸다.

Fed는 또 통화정책 정상화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보유자산 축소와 관련, 5월부터 규모를 줄여 9월 말에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유자산 축소란 연준이 보유한 채권을 매각하고 시중의 달러화를 회수하는 정책이다. 중앙은행이 채권을 사들이면서 돈을 풀어 시중에 풍부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이른바 '양적 완화'(QE)의 정반대 개념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8년 3월 9000억 달러였던 Fed 보유자산은 양적 완화를 거쳐 2017년 4조5천억달러까지 불어났다. 9년 동안 자산 규모가 약 5배 증가한 것이다.

이에 Fed는 2017년 10월부터 최대 매달 500억 달러씩 보유자산 축소에 들어갔다.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의 축소 한도를 월별로 설정하고 이 한도를 점차 확대했고, 작년 말 4조 달러로 줄인 상태다. Fed는 5월부터 보유 국채의 축소 한도를 기존의 월 300억 달러에서 150억 달러로 줄이고 9월에 축소를 끝낼 계획이다. 10월부터는 MBS를 국채로 전환하는 형태로 돌려 전체 대차대조표 균형에는 차질이 없게 할 예정이다.

Fed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다양한 자산을 활용한 유동성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국채와 MBS, 각종 담보대출을 통한 단기 유동성 조절이 대표적 수단이다.

Fed는 또 올해 GDP 성장률을 지난 12월 전망치 2.3%에서 2.1%로 낮췄고 내년 성장률도 2.0%에서 1.9%로 하향 조정했다. 실업률은 올해 3.5%에서 3.7%, 내년 3.6%에서 3.8%로 올렸다.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올해 1.9%에서 1.8%로 낮춰 잡았다.

아울러 이날 경제 전망에서 "노동시장의 강함이 남아있지만 지난해 4분기 탄탄한 경제활동의 성장이 서서히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지난 1월 전망에서 지난 4분기 이후 경제활동이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는 긍정적 표현이 '둔화'라는 부정적 표현으로 바뀐 것이다.

Fed는 "큰 폭으로 하락한 에너지 가격의 영향으로 인플레이션은 하락했다"며 음식, 에너지를 제외한 인플레이션은 2%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