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는 미·중 무역협상 추이를 주시하는 가운데 월마트의 호실적 등에 힘입어 소폭 올라 마감했다.

19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07포인트(0.03%) 상승한 25,891.3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16포인트(0.15%) 오른 2,779.7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36포인트(0.19%) 상승한 7,486.77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워싱턴에서 다시 열리는 미·중 회담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부터 차관급 실무 회담이 열리며, 오는 21~22일에는 류허 중국부총리가 미국을 찾아 고위급 회담을 이어간다.

백악관은 전일 이번 협상의 목적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인 변화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라며 "양측은 중국이 상당한 양의 미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한다는 중국의 약속도 논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무역구조 문제에 논의의 중심을 맞추겠다는 의사를 밝힌 셈이다.

뉴욕증시는 지난주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 타결을 강하게 자신한 데 힘입어 큰 폭 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중국과 협상에 진전이 있으며, 오는 3월 1일로 설정된 무역협상 마감 기한은 '매직 넘버'가 아니라며 연장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낙관적 발언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 발언 이후 주요 주가지수가 상승폭을 확대하기도 했지만, 이내 반락했다.

강제 기술 이전이나 중국의 산업 보조금 문제 등에 대한 양측 이견은 여전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은 탓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월가도 협상 추가 진전 여부 등 추이를 조심스럽게 관망하는 양상이다.

화웨이 관련 긴장이 다소 높아진 점도 부담이다.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BBC 인터뷰에서 미국이 정치적인 의도로 화웨이를 공격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우리를 무너뜨릴 방법은 없다.

미국은 오직 세계의 일부만 대표할 뿐"이라고 말했다.

런 CEO는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부회장의 아버지다.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미국내 정치 갈등이 심화하는 점도 부담스러운 요인이다.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16개 주(州)는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위헌이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시장 관심이 쏠렸던 월마트 4분기 실적은 양호하게 나왔다.

매출과순익 등이 모두 시장 예상을 웃돌았다.

지난 연말 쇼핑시즌 판매도 양호했다.

지난해 12월 소매판매 지표가 갑작스럽게 악화된 이후 시장은 대표유통업체인 월마트 실적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전문가들은 월마트가 경쟁업체 고객을 대폭 뺏어 왔거나, 미국인의소비가 여전히 탄탄하다는 반증이라고 평가했다.

월마트 주가는 이날 2.2% 오르며 장을 주도했다.

업종별로는 재료 분야가 0.58% 오르며 가장 선전했다.

반면 산업주는 0.07% 내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웰스파고에 따르면 2월 주택시장지수는 62로, 전월의 58에서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전문가 전망치 59도 상회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경제 성장이 느려지지 않고 실업률이 적절히 하락한다면,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면서 다소 매파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는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역풍이 있겠지만, 확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면서 "경제 펀더멘털은 좋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고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협상 낙관론이 강하지만, 여전히긴장을 늦출 수는 없다고 진단했다.

TS롬바르드의 크리스토퍼 그랜빌 글로벌 정치 연구 담당 이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협상 기한은 연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확정적인 것은 아니다"라면서 "지난주 협상에서도 돌파구는 도출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협상이 결렬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3월 25bp 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을 0.0%, 인하 가능성을 1.3%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20% 하락한 14.88을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