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진흥원 사진 제공
서울산업진흥원 사진 제공
7월 런칭행사를 기점으로 총 440여명이 참석한 DMC 대표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

DMC 클러스터 활성화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의 장으로 자리매김!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2018 DMC 대표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인 ‘SPARK@DMC’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SPARK@DMC는 M&E 클러스터 DMC를 거점으로 진행된 정기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혁신주체들이 만나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SPARK@DMC의 주요 무대인 DMC는 2002년부터 조성되어 주요 미디어 및 IT기업들이 입주한 국내 최초, 최대 첨단 미디어 클러스터다. 특히 최근 AR, VR 등 ICT 산업을 육성하며 서울시의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서 디지털 콘텐츠 기술 융합 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서울산업진흥원 또한 거리공연, 클러스터 산학연구회 등 SBA의 다양한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SPARK@DMC는 총 2개의 시즌으로 구분되어 18년 7월부터 12월 까지 매월 1회, 총 6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440여명의 DMC 및 서울 소재 중소기업, 스타트업, 대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가 참여하였다.

시즌 1(7월~9월)은 MCN, VR/AR 등 DMC 특화 산업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시즌 2(10월~12월)는 기업의 가치활동에 주목하여 마케팅, 투자 등의 주제로 진행되었다.

12월 SPARK@DMC는 SBA 산업거점본부 문구선 본부장, 고벤처포럼 이상학 부회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 6차례에 걸쳐 진행된 행사를 함께 갈무리하고 감사의 마음을 나누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SPARK@DMC는 크게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이는 “Spark 특강”, “IR 피칭”, “갤러리 네트워킹”, “Spark Networking”으로 구분된다.

“Spark 특강”은 DMC 특화산업 및 기업의 가치활동과 관련된 트렌드를 주제로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이번 SPARK@DMC에서는 서커스컴퍼니 박선욱 대표, 에어비앤비코리아 손하빈 마케팅 총괄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석하여 참석 기업 대상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후 진행되는 “IR피칭”은 매 회차 별 2~3개의 기업들이 자사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전문가 및 청중의 피드백을 들으며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사업 전략을 고도화하는 시간이다. 실제로 피칭에 참여한 한 스타트업 대표는 “산업 및 투자업계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IR피칭 멘토단의 조언을 통해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들었던 고민들이 시원하게 해결된 느낌이다”라며 향후 DMC에서 사업을 확장시키고 싶다는 의지를 비추기도 했다.

“갤러리 네트워킹”과 “Spark Networking”은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고 싶은 기업의 사업소개 자료가 행사장에 전시되며, 이후 참석자들은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통해 서로 간 다양한 협력기회를 모색했다.

SPARK@DMC는 2019년에도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통한 가치 창출’이라는 주제 아래 지속되며, 2018년보다 더 다양한 형식과 알찬 내용으로 DMC 대표 비즈니스 솔루션 플랫폼으로 성장할 예정이다.

서울산업진흥원 산업거점본부 문구선 본부장은 “이번 한 해동안 DMC 대표 비즈니스 플랫폼인 ‘SPARK@DMC’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서울산업진흥원은 DMC뿐 아니라 서울 내 주요 산업거점 내 비즈니스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