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에서 발표중인 Scry.info의 해외담당 티엔신(田欣)씨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에서 발표중인 Scry.info의 해외담당 티엔신(田欣)씨
데이터와 블록체인의 결합은 어떤 형태일까?

지난 6월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6대 핵심기술을 발표했다.

이런 기술의 중심에는 데이터를 어떻게 검증하고 관리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무엇보다 거짓 데이터가 많이 나올수록 블록체인을 활용한 시스템은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한 기업이 있다. 지난 8월 31일에 열린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에서 싱가폴의 블록체인 업체인 Scry.info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모든 참여자가 함께 데이터를 검증하며, 이런 검증을 걸친 데이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에 공유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날 Scry.info의 해외담당 티엔신(田欣)은 블록체인 데이터 검증 시스템으로 교통, 기상, 금융, 스포츠, 농업 등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Scry.info는 집단지성을 이용해 데이터 검증을 한다. 데이터가 사실인지 거짓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투표를 통해 검증하는 방식이다. 투표에서 사실이든 거짓이든 진위여부에 관계없이 80%이상 투표를 받을 경우 Scry.info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만약 80%이하 일 경우 몇 차례 추가 투표를 거치지만 이마저도 성립이 되지 않을 경우 이 데이터는 무효가 되어 저장되지 않는다.

만약 투표에서 사람들이 계획적인 투표를 할 수 있어 신뢰성을 의심할 수 있다. Scry.info는 이런 부분에 대해 보증금 예치제도를 도입했다. 투표 결과 80% 이상이 투표해 ‘진실’로 결정 되면, ‘진실’에 투표한 사람들은 보증금을 돌려받지만, ‘거짓’에 투표한 사람들은 돌려받지 못하는 것이다. 만약 80%를 넘지 못할 경우 투표에 참여한 모든 참여자가 보증금을 돌려받는다. 이를 통해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이 가능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날 티엔신은 “SCRY.info의 데이터 검증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예측이나 데이터 분석, 여론조사, 공증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다”며 “예를 들어 날씨에 관한 정보를 따로 저장하기보다 다양한 데이터가 맞물려 저장을 할 경우 벼 생산량 예측(농업분야)이나 여행자 통계 예측(관광 분야)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 검증·저장 블록체인 시스템 SCRY.Info에 중국의 펜부시 캐피탈과 노드 캐피탈 등 대형 블록체인 투자사들이 투자했다. Scry.info의 에바 푸(EVA Foo) 대표는 Xcencer 라는 블록체인에도 CEO를 맡고 있다. Xcencer 블록체인은 농산물 유통 관련 블록체인으로 15개국 3000여개 농장의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김형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원 starhaw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