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는 입주기업 인큐베이팅으로 입주기업 매출 1조원을 달성한 유니콘테크노파크답게 정책기획단과 산하 각 센터가 지역기업의 스케일업, 즉 매출 고용가치 상승을 목표로 두고 있다. 경북지역의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제조업 고부가가치화를 목표로 산업기업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기업 수요 중심의 정책수립, 경량 알루미늄, 철도차량 등 성형가공 분야 센터 구축 및 기술상용화, 특화산업 앵커기업 육성을 통한 투자 유치 연계지원 등 16개 핵심과제에 집중하고 있다.

정책기획단(단장 윤칠석)은 경북산업빅데이터센터를 신설해 지역산업성과 분석 및 신성장동력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 기업지원단(단장 안효영)은 지역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기업 성장과 수출초보기업 육성, 사업화 유망기술 수요기업 매칭 및 기술이전 사업화 전주기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소장 안상진)는 차세대 친환경자동차부품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기획 발굴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경북 자동차 분야 산업기획, NVH(소음 진동 불쾌감) 감성부품, 신뢰성 연구, 친환경차동차 연구개발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첨단메디컬융합섬유센터(센터장 김상곤)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정한 황사마스크 시험검사기관, 국내 최초의 필터기 박테리아 여과효율평가기관, 영남권 유일의 생물학적시험분야 세포독성평가기관으로 지정됐다.

경북TP의 미래를 밝힐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센터장 이기범)는 자기유도, 공진형 무선전력전송산업 육성을 위해 국제규격 인증시험서비스, 기술개발 등 기업의 무선충전 사업화를 지원한다. 영주의 경량소재융복합기술센터(센터장 김숙환)는 경량소재부품 시제품 제작 및 부품 검증용 신뢰성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난이도 성형가공 용접 부식기술 개발 분석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천연소재융합연구소(소장 권오운)는 천연소재 기반의 기능성 하이테크 섬유와 천연색소, 천연물 융합 사업화 등을 맡고 있다.

경산=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