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아시아 데이터 위크 2017 개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0~24일까지 제주 롯데호텔에서 아시아 데이터 위크 2017을 연다.
이 행사는 아시아 주요 국가별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협력과 촉진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다.
행사 기간 워크샵, 포럼, 세미나, 튜토리얼, 학회활동 등 다양한 세션을 통해 주제별 추진사례를 살펴보고, 동시에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국가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효과적 추진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주제별 세션으로는 ▲도시 데이터 과학기술 국제워크숍 ▲ 모바일 도시센싱 데이터의 탐색 및 활용 ▲데이터 리더십과 데이터의 관리 및 재사용을 위한 접근방법 ▲데이터기반 지능형 국가사회 이슈탐지 추적기술 ▲데이터를 위한 메타 데이터 포럼 ▲연구 데이터 관리 및 응용 및 위성 데이터 분석 워크샵 등이다.
이 행사에는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국가들과 태국, 인도, 베트남 등 10여 개국이 공동 참여한다.
파트너 컨츄리 개념의 권역별 조직구성을 통해 차기 년에는 태국에서 개최 될 예정이다.
KISTI 관계자는 "이 행사를 통해 아시아 여러 국가들과의 경험사례를 공유하며 한국이 국제적인 ‘데이터리더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