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대구, 내달 15일 서울 등서 파리·도쿄에서도 기념 공연
올해 50세를 맞은 첼리스트 양성원(사진)도 마찬가지다. 그는 43년의 음악 인생에 걸쳐 바흐의 이 작품을 끊임없이 연습하고 무대에서 연주했다. ‘왜 매번 바흐냐’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연주할 때마다 그는 또 다른 바흐를 발견한다고 한다. 2005년에 이어 12년 만에 데카 레이블을 통해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녹음, 최근 발매한 것도 이 때문이다.
양성원은 29일 서울 중구 정동의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0여 년 전 자신의 사진과 최근의 사진을 비교해 보면 많이 달라진 모습에 놀라듯 시간이 지나며 다른 느낌과 깊이의 바흐를 발견하게 된다”며 “과거엔 왼손으로 음표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짚으려고 했다면 이번엔 오른팔로 활을 쓰는 데 집중하며 음표 뒤 숨은 음색을 찾아냈다”고 말했다.
양성원은 미국 인디애나주립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뉴욕 카네기홀, 오스트리아 무지크페라인, 파리의 살플레옐 등 해외 유명 공연장에 올랐다. 2015년 세종문화회관 상주음악가로 활동했다.
총 6곡으로 돼 있는 이 작품은 많은 연주자에게 두려움의 대상이다. 연주자의 수준을 고스란히 드러내기 때문. 2시간40분이 걸리는 전곡 연주 시간도 부담이다.
“바흐 작품은 연주자에게 발가벗은 것 같은 느낌을 줄 정도로 투명합니다. 300여 년의 시간적 간극에도 사랑받는 불후의 명곡이 된 이유도 이 때문이죠. 그 음표들에 어떤 혼이 담겨 있을지 꼭 찾아내고 싶었습니다.”
이번 앨범은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 봉스쿠르 성당에서 녹음했다. 믹싱 작업(녹음과정에서 잡음 제거나 음향 효과를 강화하는 일)도 없이 모든 소리를 고스란히 담았다.
“때론 나뭇잎 소리도 들리고, 성당 밖 돌멩이 구르는 소리도 들어갔어요. 전설의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가 자신의 숨소리까지 다 녹음했듯 말이죠. 아무 필터링 없는 소리 전체를 담는 게 제대로 된 음악적 기록이니까요.”
국내외에서 전곡 연주 공연도 연다. 국내에선 총 5회에 걸쳐 무대에 오른다. 31일 대구 신세계문화홀, 10월15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공연 등이다. 파리 노트르담 봉스쿠르 성당, 도쿄 하쿠주 홀 등에서도 9~10월 잇따라 연주를 한다. “이 작품의 전곡을 듣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에요. 하지만 10~20년이 흐른 후에도 잊혀지지 않을 신비로우면서도 감동적인 명곡을 접하게 될 겁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