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에너지 효율 높인 '컴프레서' 냉장고 전 모델에 적용
LG전자가 고효율, 고성능, 저소음 등에 탁월한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Inverter Linear Compressor)’를 냉장고 전 모델에 확대 적용한다. 1도어, 업소용 냉장고와 같은 일부 모델을 제외하고 모든 신제품에 탑재한다.

이번에 적용되는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는 LG전자의 프리미엄 냉장고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그만큼 LG전자의 프리미엄 전략을 가속화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 컴프레서는 일반 컴프레서보다 에너지 효율이 30% 이상 뛰어나고 소음이 적다.

냉장고는 컴프레서가 냉매를 압축하고 순환시켜 온도를 낮춰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일반 컴프레서는 냉매를 압축하기 위해 모터의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바꾸는 동력 변환 과정에서 에너지의 손실이 발생하고, 별도의 장치들이 필요해 부품 구조가 복잡하다.

선형의 모터가 ‘직선 운동’을 하는 리니어 컴프레서는 부품이 구조적으로 단순해 내구성이 뛰어나다. 동력 전달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없다. 모든 리니어 방식은 모터의 속도를 자유자재로 구현하는 인버터 기술을 적용하고 있어 냉장고를 보다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자료 LG전자)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자료 LG전자)
LG전자가 2009년 업계 최초로 냉장고 핵심부품에 10년 무상보증 제도를 도입할 수 있었던 것도 인버터 리니어 방식의 컴프레서가 내구성의 수준을 대폭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유럽 최고의 규격 인증 기관인 독일전기기술자협회(VDE: Verband Deutscher Elektrotechnicker)는 총 6만2000회의 운전시험을 통해 LG전자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의 내구성을 인증한 바 있다.

LG전자는 2001년 세계 최초로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개발했다.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는 5세대까지 진화했다. 5세대는 1세대 대비 ▲에너지 효율은 55% 높아지고 ▲소음은 15% 줄었으며 ▲냉장고 내부 온도의 편차를 0.5℃ 이내로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등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