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부동산가격 급등세 수도권·광역시 확산 주시"
"주택시장에 금리정책 대응보다는 정부대책 효과 지켜볼 때"
"추경 등 확장재정하면 유연한 통화정책 여지 생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6.19 부동산 대책이 주택가격 상승세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일부 지역의 가격 급등세가 확산할 가능성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2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국회에 제출하는 금융시장안정보고서를 의결한 뒤 기자들과 오찬에서 "최근 주택가격은 서울 재건축아파트 등 일부 지역 오름세가 빠른 것이지만, 행여 수도권이나 광역시 등으로 확산하지 않을까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런 인식으로 정부가 대책을 내놨고, 가격 상승세 진정에 어느 정도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판단한다"며 "이번 대책은 주택 투자심리를 진정시키는 데 포커스를 맞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정부 대책으로 안되면 금리정책 대응을 고려해볼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을 하는데,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할 때 주택시장 상황이 주된 고려요인임은 분명하지만, 거시경제 상황을 종합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주택시장 상황에 정책대응 여부를 언급할 때는 아니고 정부 대책 효과를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추경을 포함해 재정정책이 확장적으로 운용된다면 통화정책은 성장세를 직접 지원하기보다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 불균형, 미 연준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자본유출 리스크 등에 유연하게 대응할 여지가 생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평소 강조하던 민간부문 특히 기업투자를 통한 경제 활성화, 기업 규제혁파 등이 새 정부 소득주도성장론, 공공부문 통한 일자리 창출론에 배치된다는 질문에는 "난처한 질문이라고 할까요?"라고 반문하면서 "경제성장 선순환 구조를 도모한다는 점에서는 목표 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경제 하방 리스크는 주로 국외에서 나타날 것으로 본다"며 "수출에 변화를 줄 요인들을 지켜봐야 하는데, 중국·미국과 통상 환경 변화, 유가 변동 관련 신흥국과 자본수출국 경기 흐름 등에 유의를 좀 할 필요가 있겠다"고 말했다.

최근 미 연준 금리 인상과 보유자산 축소 계획 발표에 관해서는 "미 통화정책 정상화가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행여나 여건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북한 관련 리스크가 어떻게 전개되느냐도 우리 경제에 상당히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부총재 퇴임으로 금통위가 일시적 6인 체제로 운영되더라도 통화정책 결정에 리스크 요인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금통위원들 간에 금융·경제 상황 판단과 통화정책 방향 등에서 견해 차이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