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만화 매년 8%대 고성장…3년 뒤 1,500억원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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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디지털 만화 시장이 연평균 8.6% 성장해 2020년에는 1억3400만달러, 우리 돈으로 152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3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2016년도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670억원에 불과하던 국내 디지털 만화 시장은 2015년 998억원에서 연평균 8.6% 성장해 2020년에는 약 152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또한 전세계 디지털 만화 시장은 연평균 10.8% 성장해 2020년에는 11억7700만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조33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 봤다.NIPA는 만화·애니메이션 전문매체 ICv2, 시장조사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게임업체 SNE, 일본 디지털콘텐츠협회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이같은 전망치를 내놨다.디지털 만화가 세계 만화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에는 4.1%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10.0%로 늘었다.특히 중국·한국 등 아시아 디지털만화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2020년에는 17.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세계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70.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가 북미·유럽 시장이 커지면서 2015년 61.6%로 다소 축소됐으나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NIPA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무선인터넷의 확산은 앱을 이용한 만화의 소비를 증가시켰으며 이를 틈타 네이버, 다음뿐만 아니라 레진코믹스, 탑툰, 코미코, 케이툰과 같은 온라인 만화 플랫폼이 출현해 급속히 성장했다"고 설명했다.또 "포털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웹툰 작가들이 발굴되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작가들이 유료 플랫폼으로 이동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한국경제TV 핫뉴스ㆍ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100대 선착순 판매 개시ㆍ강성훈 박소현, 카메라 꺼진 줄 모르고 포옹하다…`들통?`ㆍ개리 아내, `아무도 몰랐다`…10살 연하 리쌍컴퍼니 직원?ㆍ손예진 나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ㆍ낸시랭 “올해 한국 떠날 것, 다른 나라서 인생 2막”ⓒ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