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수익률, '펀드 다모아'에서 편리하게 비교하세요
금융위원회가 오는 19일 투자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펀드수익률 비교공시 사이트 '펀드 다모아'를 선보인다.

금융위는 수익률을 기준으로 펀드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의 주요 정보를 발췌해 공시할 예정이다. 공시 대상은 설정원본 50억원 이상의 공모펀드이며 매월 첫 주에 전월 말 기준 운용실적을 공시한다.

'펀드 다모아'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은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등 6가지 펀드 유형별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 클릭 시 해당 유형의 수익률 Top 50 펀드 조회페이지로 연결된다. 수익률 기간, 위험도, 투자지역 등 원하는 검색조건을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수익률 상위 50개 펀드를 조회할 수 있다.

펀드와 관련된 상세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설명서, 펀드보수․수수료 등 투자비용, 펀드매니저 등 해당 펀드 관련 기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해당 펀드 운용사의 공모펀드 운용 관련 내부통제수준, 펀드관리수준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도 함께 공시된다.

펀드종류, 수익률기간, 수익률, 위험도, 투자지역, 설정액, 총보수 등 7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검색 조건을 선택해 투자자가 찾고자 하는 최적의 펀드도 검색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사용자 친화적인 공시 시스템 설계를 통해 펀드공시에 대한 일반투자자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운용사간 경쟁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이용현황 및 불편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