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문화 생활을 동시에…스테이케이션 아파트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 분양
올해 주택시장의 최신 트렌드로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아파트가 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스테이케이션’이란 ‘머무르다’의 ‘스테이(STAY)’와 휴가를 일컫는 ‘베이케이션(VACATION)’의 신조어로 멀리 가지 않아도 집 주변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도심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누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최신 트렌드에 맞게 건설사들도 단지 주변에 산이나 공원 등 집 주변에서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입지에 ‘스테이케이션’ 아파트를 공급하고 있다. 또 단지 내에서도 조경시설, 테마공원 등을 갖추고 건폐율을 낮추는 등 녹지 환경을 늘리는데도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난 3월, 롯데건설이 경기 의정부 직동공원(42만7617㎡ 규모) 내에 분양한 ‘의정부 롯데
캐슬 골드파크’는 총1681가구 모집에 8536명이 몰리며 평균 5.08대 1의 경쟁률로 조기에 청약을 마감했다. 직동공원은 여의도공원 3배 크기의 대형공원으로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동탄2신도시에서도 ‘스테이케이션’ 아파트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동원개발은 이달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 A103블록 일대에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를 분양한다. 이 아파트는 약 13%대의 낮은 건폐율을 적용해 주거환경이 매우 쾌적하다. 건폐율은 땅 대비 건물 바닥면적의 비율로 건폐율이 낮은 단지일수록 동간 거리가 길어져 사생활 보호와 채광, 통풍 등에 유리하다. 단지내 녹지 및 휴식공간도 많아진다.

또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는 동간 거리를 넓게 배치하고 공원형 청정단지로 설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지상에는 주차장을 설치하지 않고 모두 지하화함으로써 어린 자녀들의 이동간 안전성도 높였다.

단지와 인접한 곳에는 수변공원으로 만들어지는 치동천도 조성될 계획이다. 치동천에는 다양한 운동시설이 함께 들어서 완공 후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단지 내에는 다양한 커뮤니티 센터를 갖춰 입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입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등 체육시설이 마련된다. 또, 어린이집도 단지 내에서 설치되어 워킹맘들의 고충까지 해결하게 된다.


◈ 동탄2신도시 내에서도 뛰어난 입지…동탄2신도시 시범단지,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인접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는 북동탄 최중심 입지에 위치한 만큼 쇼핑, 교육, 문화시설은 물론 편리한 교통여건을 가까이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으로 중학교(예정)가 들어서고 도보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초·중·고가 밀집해 있다. 인근 동탄2신도시 시범단지내 다양한 생활 인프라와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의 업무, 상업, 의료, 문화 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가까이 KTX·GTX 복합환승역인 동탄역이 위치해 있다. KTX(개통예정)를 이용하면 전국을 2시간 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2022년 개통예정인 GTX 노선을 이용하면 삼성역까지 20분대, 킨텍스까지는 40분대에 주파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서울 세종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될 예정이고 용인~서울 고속화도로,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의 이용도 편리하다.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는 동탄테크노밸리와 바로 인접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단지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동탄 테크노밸리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2배 규모인 155만여㎡ 규모로 조성되며 연구개발(R&D) 산업등 수도권 남부 특화산업 등이 유치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0층, 6개 동, 총 434가구가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별 가구수는 ▲전용 59㎡ 254가구, ▲전용 73㎡ 88가구, ▲전용 84㎡ 92가구로 구성된다.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능동 644-4번지에 위치한다.

분양문의: 1522-2367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